제4기 위원회는 국무총리와 민간위원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19명의 민간위원과 13명의 정부위원 등 총 3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제3기 민간위원 중 3명이 연임...

김현수 대표는 "4차 산업혁명위원회 민간위원으로서 믿고 맡겨 주신만큼 AI 대중화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성과를 빠른 시일 내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현수 대표는 "4차 산업혁명위원회 민간위원으로서 믿고 맡겨 주신만큼 AI 대중화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성과를 빠른 시일 내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인공지능 기업 슈퍼브에이아이는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이하 4차위)의 제4기 최연소 민간위원에 김현수 대표가 위촉됐다.

4차위는 제3기 민간위원 임기 만료로 새롭게 위촉된 제4기 민간위원 19명(임기: ’21.5월~’22.5월, 1년)의 위촉을 완료하고 지난 7일, 제4기를 출범하였다.

제4기 위원회는 국무총리와 민간위원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19명의 민간위원과 13명의 정부위원 등 총 3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제3기 민간위원 중 3명이 연임되었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 4기 출범 및 토론회 전경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 4기 출범 및 토론회 전경

민간위원의 경우 현업 의견 청취 및 창의와 혁신 촉진을 위해 데이터, AI 전문가 등 산업계 비중을 기존 50%에서 55%로 늘렸으며, 34세 이하 청년위원 비중도 15%로 높였다. 청년위원에는 김현수 슈퍼브에이아이 대표를 비롯해 엄수원 아드리엘 대표, 이수지 디플리 대표 등이 함께 위촉되었다. 

김현수 대표는 1990년생으로 4차위 민간위원에 90년대 생이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기 위원회는 국가 데이터 정책을 총괄하는 민관 합동 컨트롤타워로서 데이터 활용 가치를 높이고, 산업계의 숙원 과제를 깊이있게 다뤄 대한민국이 데이터 경제 부문의 선도 국가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는 계획이다.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 4기 출범 및 토론회에 참석한 김현수 대표(중앙)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 4기 출범 및 토론회에 참석한 김현수 대표(중앙)

미국 듀크대학교(Duke University)에서 전자공학과 생명공학을 수석으로 졸업한 김현수 대표는 인공지능 분야 박사 과정 수료 중 SK T-Brain에서 리서치 엔지니어로 근무를 시작했다. 당시 업무 경험을 토대로 동료 4명과 함께 2018년 4월 슈퍼브에이아이를 창업했다.

슈퍼브에이아이는 데이터 구축, 가공, 관리, 분석 등 산업 전 과정의 시각화 및 자동화를 지원하고, 반복되는 모델 훈련 단계까지 데이터를 매끄럽게 연결해 작업자 간의 협업을 돕는 B2B SaaS 기반 솔루션 '스위트'를 제공하고 있다.

'스위트'의 주요 기능으로는 데이터 작업 중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라벨링 작업을 자동화한 ‘오토라벨링’과 개발자 없이도 맞춤형 라벨링 자동화 인공지능을 ‘노코딩’으로 생성할 수 있는 '커스텀 오토라벨링' 등이 있다.

슈퍼브에이아이 김현수 대표는 "국내 데이터 산업이 체계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데이터 구축 및 관리에 대한 글로벌 트렌드 및 기술 노하우를 적극 공유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위원회 민간위원으로서 믿고 맡겨 주신만큼 AI 대중화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적인 성과를 빠른 시일 내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 제4기 위원 구성>

◇ 공동위원장(2명) : 윤성로(민간. 서울대학교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국무총리(정부)

◇ 민간위원(19명) : 김갑성(연세대 교수), 김석환(부산대 산학협력단 석좌교수), 김현수(슈퍼브에이아이 대표), 김현준(뷰노 CEO), 김혜주(신한은행 상무), 김희진(유라이크코리아 대표), 박명순(SKT InfraValue 혁신그룹장)*, 서하연(카카오 상무), 손금주(법무법인율촌 변호사), 송호철(더존비즈온 플랫폼사업부문 대표), 엄수원(아드리엘 대표), 오혜연(KAIST 전산학부 교수)*, 유소영(서울아산병원 빅데이터연구센터 교수), 윤건호(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교수), 이수지(디플리 대표), 이인규(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이호영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전재식(핀크 최고기술책임자), 황선자(한국노총 중앙연구원 부원장)* (*) 연임

◇정부위원(13명) : 기재부‧교육부‧과기정통부‧행안부‧산업부‧복지부‧고용부‧국토부‧중기부 장관, 국무조정실장, 금융위‧개보위 위원장, 대통령비서실 과학기술보좌관(간사)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