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유니콘에게는 시장개척자금 최대 3억원과 보증, 정책자금 등 연계 지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중기부)는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 아기유니콘 60개사를 최종 선정했다.

‘아기유니콘200 육성사업’은 벤처 4대강국 실현을 위한 케이(K)-유니콘 프로젝트 중 첫 번째 시행되는 사업으로, 최종 선정된 기업은 시장개척자금 3억원을 지원받으며, 특별보증, 정책자금, 기술개발(R&D)도 신청 시 우대 받을 수 있다.

아기유니콘200 선정에는 모두 155개 기업이 신청해 요건검토와 1차 기술평가를 거쳤으며 2차 서면평가와 최종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60개사를 선정했다.

최종 발표평가는 전문심사단과 국민심사단이 공동으로 평가해 유니콘으로 성장 가능성과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에 대해 전문가의 평가와 함께 국민들의 시각이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최종 선정기업 평균 업력은 3.7년(‘21.4.1 기준), 평균 매출액은 38억8,000만원(’20년), 평균 고용 인원은 20명(’20년)으로 나타났다.

기술보증기금의 기술과 사업성 평가 AA등급 이상이 41.7%(25개)를 차지할 정도로 매우 우수한 기업이 많았으며 평균 투자유치금액은 44억원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정보통신분야와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기반 플랫폼 분야 기업이 30개(50.0%)가 선정됐고 바이오‧헬스 분야와 일반 제조·서비스 분야 기업(각 25.0%, 15개)이 같은 비율로 선정됐다.

또한 코로나19 국면에서 각광받고 있는 비대면 창업기업(65.0%, 39개)이 다수 선정됐다.

최종평가에서 최고 성적을 거둔 ‘마이크로시스템’의 주요 아이템은 차량용 센서(카메라, 라이다) 모듈 제품으로 자동 세정 기술(Drop Free Glass)이 큰 특징이다.

최종 평가에서 전문가평가단으로부터 “향후 성장 가능성이 높아보이며 자율주행 차량용 센서 등으로의 확장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국민추천제를 통해 신청한 7개 중 최종 선정된 기업은 5개로, 그 중 ‘코드잇’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코딩 교육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강의와 코딩실습과 평가가 실시간으로 이뤄진다.

전문가평가단은 “글로벌 확장이 가능한 콘텐츠로 다양한 언어로 제작하면 세계적인 콘텐츠로 발돋움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를 했다.

최종 선정된 ‘째깍악어’는 소셜벤처기업으로 아이돌봄이 필요한 부모님과 선생님 간의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돌봄과 배움서비스를 제공한다.

전문가평가단으로부터 “수익모델이 분명하고 잠재시장도 유망하다고 판단되며 국가적으로 공공의 이익에 기여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평가를 받았다.

배기식 국민심사단장은(리디(주) 대표) “이번 아기유니콘 최종 평가에 참여한 모든 기업과 ‘국민심사단’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다”면서, “치열한 경쟁을 뚫고 선정된 기업과 참여한 기업 모두가 이번 기회를 발판 삼아 국내를 넘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중기부 이옥형 벤처혁신정책과장은 “이번에 선정된 아기유니콘은 공정하고 투명한 선정을 위해 국민심사단이 평가에 참여해서 진행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 과장은 "평가 과정에 참여해 주신 국민심사단과 전문심사단 여러분께 감사 드린다”며, “국민이 여러분과 함께 뽑은 아기유니콘이 예비유니콘, 유니콘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아기유니콘의 성장 과정을 국민과 함께 지켜보며 응원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홍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최종 발표평가를 통해 선정된 60개사-

고미코퍼레이션(대표 장건영), 에프씨엠테크놀로지(대표 이정규) 그린시스템(대표 신용영), 에프에스에스(대표 홍종욱), 글루업(대표 박경준),  엑스바엑스(대표 박상진), 나인코퍼레이션(대표 서기준), 엠투에스(대표 이태휘), 뉴로라이브(대표 이석찬), 와탭랩스(대표 이동인), 단꿈아이(대표 장군), 원밀리언(대표 윤여욱), 대진(대표 유성준), 웨이센(대표 김경남), 람다256(대표 박재현), 위즈스쿨, 랩앤피플(대표 조성윤), 이랑텍(대표 이재복), 마이크로시스템(대표 정상국), 자이냅스(대표 주동원),

망고슬래브(대표 정용수), 작당모의(대표 윤정하), 메드파크(대표 박정복), 째깍악어(대표 김희정), 모어댄(대표 최이현), 카랑(대표 박종관), 모픽(대표 신창봉), 카이노젠(대표 문지영), 미로(대표 오경석), 카이팜(대표 김완규), 바이오믹스테크(대표 윤소연), 코드스테이츠(대표 김인기), 브렉소젠(대표 김수), 코드잇(대표 이윤수), 브이픽스메디칼(대표 황경민), 쿼타랩(대표 최동현), 블루골드(대표 김봉현), 큐롬바이오사이언스(대표 윤주석), 블루엠텍(대표 김현수), 큐에스택(대표 이동훈),

비트센싱(대표 이재은), 크리에이트립(대표 임혜민), 세렌라이프(대표 이명우), 토도웍스(대표 심재신), 쉐어트리츠(대표 이홍배), 투스라이프(대표 추연성), 시큐리티플랫폼(대표 황수익), 포바이포(대표 윤준호), 씨지아이(대표 조영수), 폴레드(대표 이형무), 씨티셀즈(대표 이정민), 플랫포스(대표 신영준), 아이엠비디엑스(대표 문성태), 피앤씨솔루션(대표 최치원), 애드포러스(대표 이은현), 피에스엑스(대표 김세영), 업라이즈(대표 이충엽), 한국축산데이터(대표 경노겸), 에너지엑스(대표 박성현), 한터글로벌(대표 곽영호) 이상 60개사.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