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고, 아마존 고 그로서리에 이은 이 새로운 '아마존 프레쉬'는 컴퓨터 비전, 센서 퓨전, 딥러닝 등이 복합적으로 적용된 '저스트 워크아웃' 기술이 적용...

 '아마존 프레쉬(Amazon Fresh)' 무인 계산대를 통과하고 있는 고객 모습(사진:아마존)
'아마존 프레쉬(Amazon Fresh)' 무인 계산대를 통과하고 있는 고객 모습(사진:아마존)

아마존이 워싱턴 벨뷰(Bellevue, Washington)의 팩토리아에 아마존의 인공지능(AI) 기반 '저스트 워크 아웃(Just Walk Out)' 기술이 적용돼 대형 식료품점에서 무인 쇼핑이나 전통 쇼핑을 선택 사용할 수 있는 '아마존 프레쉬(Amazon Fresh)' 식료품점을 세계 최초로 지난 17일(현지시간) 개점했다.

아마존의 아마존 고(Amazon Go), 아마존 고 그로서리(Amazon Go Grocery)에 이은 이 새로운 '아마존 프레쉬'는 컴퓨터 비전, 센서 퓨전, 딥러닝 등이 복합적으로 적용된 아마존의 '저스트 워크아웃' 기술이 적용돼 구매한 식료품은 물리적인 계산과정 없이 고객의 아마존 계좌나 신용카드로 연결돼 기존 계산라인을 건너뛸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해 고객의 장보기 체험에 편리함을 더한다.

'아마존 프레쉬(Amazon Fresh)' 매장 모습
'아마존 프레쉬(Amazon Fresh)' 매장 모습

이 매장은 고객이 야채, 과일, 고기, 해산물, 준비된 음식, 페이스트리 등 원하는 식료품을 구입하고 계산대를 건너뛸 수 있다. 또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직원들로 구성된 기존 계산대를 사용하는 쇼핑을 선택할 수 있다.

'저스트 워크아웃' 쇼핑을 선택한 고객은 세 가지 방법으로 매장에 입장할 수 있다. 아마존 앱에서 QR코드를 스캔하거나, 아마존원(Amazon One)을 이용해 손바닥을 스캔하거나, 아마존 계정에 연결된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삽입할 수 있다.

'저스트 워크아웃' 쇼핑 개요 인포그래픽
'저스트 워크아웃' 쇼핑 개요 인포그래픽

일단 가게 안에 들어가면, 고객들은 평상시처럼 쇼핑할 수 있다. 선반에서 꺼낸 것은 모두 자동으로 가상 카트에 추가되고 다시, 선반에 올려놓은 것은 모두 가상 카트에서 삭제된다.

아마존의 물리적 소매 및 기술 부사장인 딜립 쿠마르(Dilip Kumar)는 "고객들이 계산대를 건너뛰면 시간을 절약하고 매장 내 접촉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그 피드백은 환상적이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