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인공지능 기반 ‘AI HUMAN’ 딥러닝 AI 통해 가상인간과의 실시간 쌍방향 소통 구현..

MWC 2021 머니브레인 부스 전경(사진:머니브레인)
MWC 2021 머니브레인 부스 전경(사진:머니브레인)

현지시간 6월 28일부터 7월 1일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 ‘MWC(Mobile World Congress) 2021’에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머니브레인(대표 장세영) 참가했다.

MWC 2021은 매년 애플, 삼성, SK 등 세계 각국의 모바일 관련 유수의 기업들이 참가해 신기술 및 신제품 등을 선보이는 IT 기술 전시회다. 지난 6월 28일부터 나흘 간 열린 이번 전시는 ‘커넥티드 임팩트’를 주제로 5G,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관련 기술 사례와 성과가 다양하게 전시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MWC 2021에 오프라인 전시 기업으로 참가한 머니브레인은 음성 및 영상 합성, 자연어 처리, 음성 인식 기술을 융합한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로 구현한 ‘AI HUMAN(가상인간)’을 선보이며 세계 유수 기업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AI 기술력을 전 세계에 알렸다.

AI HUMAN을 시연하고 닜는 모습
AI HUMAN을 시연하고 닜는 모습

AI HUMAN은 실시간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가상인간을 만들어내는 기술로, 사람과 가장 가까운 비주얼을 기본으로 하여 직접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인공지능 솔루션이다.

실제는 아니지만 자연스러운 립싱크 및 움직임, 표정 등을 구현해내기 위해 실존 모델의 음성과 영상 데이터를 학습시키는 방식으로 고도의 딥러닝 기반 영상 합성 기술을 활용했다.

머니브레인은 MWC 현장 부스에서 키오스크와 모바일 두 가지 플랫폼을 통해 AI HUMAN 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참석자들에게 큰 관심을 얻었다.

특히 머니브레인의 AI HUMAN 기술은 금융, 교육, 외식업, 커머스, 의료, 법률,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AI아나운서, AI은행원, AI쇼호스트, AI튜터, AI사이니지 등의 형태로 활용이 가능한 점을 인정받아 여러 업계 관계자들과 비즈니스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머니브레인은 텍스트 입력만으로 실제 사람의 목소리와 얼굴로 변환하는 ‘텍스트 영상 변환 기술’도 선보였다.

머니브레인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텍스트 영상 변환 기술은 실제 모델을 활용한 영상 제작에 따른 비용과 시간적인 부담을 줄이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어 방송, 교육, 광고 등 영상 콘텐츠 제작이 필요한 다양한 산업에 빠르게 도입되고 있다.

이 밖에도 머니브레인은 최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아시아 최대 규모의 방송 장비 전시회 ‘CCBN 2021’에 참가해 AI HUMAN 기술을 성공적으로 선보인 바 있다. 이러한 인공지능 분야에서의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나아가 미국 등 전 세계 대상의 비즈니스로 확장하며 글로벌 진출에 본격적으로 나서는 중이다.

장세영 머니브레인 대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각종 산업 분야에서 영상 기반의 비접촉, 비대면 기반 서비스가 각광을 받으면서 AI HUMAN을 통한 고객 서비스 구축이 지대한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장 대표는 “이번 MWC 2021 참가를 발판으로 삼아 글로벌 시장의 여러 수요 기업을 대상으로 적합한 인공지능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 개발 및 품질 향상에 매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