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약식에 참석한 지창건 한컴인텔리전스 대표(사진 왼쪽)와 이지형 성균관대 인공지능대학원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협약식에 참석한 지창건 한컴인텔리전스 대표(사진 왼쪽)와 이지형 성균관대 인공지능대학원장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한컴인텔리전스(대표 지창건)가 성균관대학교(총장 신동렬) 인공지능대학원(원장 이지형)이 인공지능(AI) 기술 교류 및 사업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컴타워(경기도 성남시 소재)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지창건 한컴인텔리전스 대표와 이지형 성균관대 인공지능학과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한컴인텔리전스가 성균관대로부터 인공지능 화풍 창작 기술을 이전받아 사업화를 추진하는 한편 미술, 음악, 소설 등 문화예술분야의 인공지능 창작 기술을 상용화하기로 협의했다.

또한, 양 기관은 인공지능 연구 활성화를 위한 정보 공유 및 기술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산학연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에도 힘쓸 예정이다.

성균관대는 2019년 국내 대학 최초로 ‘AI 비전전략 선포식’을 통해 인공지능학과, 인공지능연구소, 인공지능교육원, S센터(AI 컴퓨팅 인프라) 등 4개 기관 신설과 더불어 인공지능 교육 및 연구 비전을 제시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인공지능 R&E 선도대학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지형 성균관대학교 인공지능학과장은 “IoT, 메타버스, AI 등에서 뛰어난 기술력을 가진 한컴인텔리전스와 성균관대학교의 세계적인 연구개발 역량을 갖춘 인력이 서로 협력하면 문화예술분야에서 새로운 혁신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지창건 한컴인텔리전스 대표는 “한컴인텔리전스와 성균관대가 가진 차별화된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 개발과 상용화를 위해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사업 역량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한컴인텔리전스는 음성인식, 기계번역 등 요소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인공지능 데이터 수집 가공 솔루션 및 데이터 사이언스 플랫폼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프론티스’를 인수하며 메타버스 분야로도 인공지능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