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사비스 딥마인드 CEO는 "오늘 저는 이 여정의 다음 단계를 공유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제, 구글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는 것 만큼이나 쉽게 단백질 3D 구조를 찾을 수 있으며 디지털 생물학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된 것입니다"라며, "이는 인류를 위한 선물이며, 이 과학적 지식을 세계와 자유롭게 공유합니다"라고 말했다.

단백질 구조 예측 AI플랫폼 '알파폴드‘ 2억개 이상 ‘3D 단백질 구조’ 예측
단백질 구조 예측 AI플랫폼 '알파폴드‘ 2억개 이상 ‘3D 단백질 구조’ 예측

지난해 7월 15일, 딥마인드는 '알파폴드를 사용한 매우 정확한 단백질 구조 예측(Highly accurate protein structure prediction with AlphaFold-다운)'이란 제목으로 네이처에 발표하고 단백질 구조 예측 인공지능(AI) 플랫폼 '알파폴드(AlphaFold-다운)'를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오픈 소스로 공개했다.

이어 7월 22일, 데미스 허사비스(Demis Hassabis) 구글 딥마인드 CEO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오늘날 과학자들이 연구에 의존하는 생물(효모, 대장균, 초파리, 쥐 등) 20개 유기체에 대한 추가 단백질뿐만 아니라 인체의 모든 단백질의 형태에 대한 고품질의 2만여개와 36만 5000개 이상 단백질의 3차원 구조를 정확히 예측하는 데 성공하고 이를 공개한다고 밝혔었다.

또한 딥마인드 연구팀은 향후 1, 2년 내 지금까지 알려진 단백질의 절반 이상인 1억3000만개 단백직 구조 예측 결과를 제시할 수 있도록 '알파폴드 단백질 구조 데이터베이스(AlphaFold Protein Structure Database- 보기)'를 확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여기에, 1년만에 딥마인드가 '알파폴드'를 이용해 무려 2억개 이상의 단백질 구조를 업데이트했다고 28일(현지시간) 밝힌 것이다. 이는 지구상 알려진 거의 모든 단백질의 구조를 예측할 수 있게 됐다는 의미다.

단백질은 생명의 구성 요소이며, 모든 생물의 모든 생물학적 과정을 뒷받침한다. 그리고 단백질의 모양은 기능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단백질의 구조를 알면 단백질이 하는 일과 작동 방식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식물, 박테리아, 동물 및 기타 유기체에 대한 예측된 구조가 포함되어 연구자들이 알파폴드를 사용하여 지속 가능성, 식량 불안정, 방치된 질병을 포함한 중요한 문제에 대한 작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많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날 하사비스 딥마인드 CEO는 "오늘 저는 이 여정의 다음 단계를 공유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제, 구글에서 키워드를 검색하는 것 만큼이나 쉽게 단백질 3D 구조를 찾을 수 있으며 디지털 생물학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된 것입니다"라며, "이는 인류를 위한 선물이며, 이 과학적 지식을 세계와 자유롭게 공유합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딥마인드의 '알파폴드 단백질 구조 데이터베이스(보기)'는 현재까지 190개국에서 500,000명 이상의 연구 및 개발등이 2백만 개 이상의 구조를 확인했으며, 2억 개 이상의 모든 구조는 구글 클라우드 공개 데이터세트(Google Cloud Public Datasets)와 깃허브(다운)를 통해 대량 다운로드가 가능해져 전 세계 연구 및 과학자 개발자들의 접근성을 혁신적으로 높였다.

아울러, 딥마인드는 '알파폴드 단백질 구조 데이터베이스'를 공개하기 전에 책임감 있게 신중한 접근 방식에 따라 생물학 연구, 보안, 윤리 및 안전 분야의 30명 이상의 전문가로부터 자문과 검증을 통해 잠재적 위험을 최소화 했다고 밝혔다. 이는 딥마인드가 기본적으로 윤리와 사회적 영향에 중점을 둔 이니셔티브를 우선시한다는 의미다. (아래 영상은 알파폴드로 마르셀로와 메건이 10년 동안의 문제를 몇 분 만에 해결한 방법-Unfolded)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