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층 관광버스의 지능화를 실현한 것은 스마트시티가 단지 하나의 슬로건이 아닌 구체적인 사례로 구현한 것

타이베이시(台北市) 2층 관광버스는 2017년 운행을 시작한 세계 최초의 지능형 버스(사진:에이디링크)

스마트하고 연결된 세상을 위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인텔, 에이디링크(ADLINK Technology) 및 타이베이 관광 마케팅사는 대만에서 처음으로 지난달 18일 코웬 제이(Ko Wen-je) 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타이페이 관광 이층 버스' 출시 및 시승식을 진행했었다.

이 버스에는 인텔의 최첨단 기술, 에이디링크 테크놀로지의 통합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와 매우 효과적인 스마트 플랫폼 솔루션, 그리고 대만 관광 산업의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한 대만 관광 마케팅사의 운송 및 여행 산업에 대한 풍부한 경험이 총체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관광버스의 2층에서 본 전경(사진:에이디링크)

에이디링크 테크놀로지와 인텔이 합작하여 제작한 타이베이(台北) 최초의 2층 관광버스이자 전 세계에서 높이가 가장 높은 이 버스는, 승객 흐름 측정을 위한 영상 식별 기술과 GPS 위치 정보를 활용한 실시간 데이터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QR코드 스캔을 통해 승차권을 관리 하고 있으며, 승객에게 주변 관광지 안내 및 온라인 쇼핑몰 APP 다운로드를 통해 승차 정보, 관광명소 소개 및 유명 특산품 구매에 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며, 운전기사와 승무원은 버스에 탑재된 검표 시스템과 휴대형 검표·매표 시스템을 통해 빠르고 편리한 승하차 서비스를 제공한다.

타이베이(台北) 지능형 2층 관광버스와 일반 버스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이 버스는 입석 없이 약 50여개의 좌석제로만 운행되고 좌석은 사전 예매제 또는 현장 매표 제를 채택하고 있으며, 승차권은 2일권, 1일권, 4시간권 및 1회권 등이 있다.

현재는 오전에 2개의 노선이 운행되고 있으며, 모두 타이베이역(台北火車站)에서 출발, 경유하는 관광명소는 국부기념관(國父紀念館), 행천궁(行天宮), 서문홍루(西門紅樓), 중정기념당(中正紀念堂), 용캉졔 야시장(永康街夜市), 따안(大安) 도심공원, 린쟝졔 야시장(臨江街夜市), 타이페이 101(TAIPEI 101), 신이 비쇼 시네마(信義VIESHOW CINEMAS), 쓰린관저(士林官邸)와 고궁박물관(故宮博物院) 등 이다.

입석표는 없으며, 사전에 승차권을 예매하여야 하므로 승차권의 종류를 다양하게 제공, 승객은 승차 정보를 수시로 파악할 수 있어 편리하고, 중앙통제센터는 승객수를 파악하여 정확한 차량 배차 관리가 가능하여 관광객 수가 많을 경우에는 즉시 추가 배차를 진행한다.

운전석 전경(사진:에이디링크)

따라서 ‘승객 흐름 측정’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를 위해 우수한 데이터 처리 능력, 낮은 고장 발생률, 버스라는 협소한 공간에 적합한 크기의 플랫폼, 뛰어난 영상 식별 기술과 에이디링크의 산업용 플랫폼은 지능형 버스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었다.

타이베이(台北) 지능형 2층 관광버스는 6세대 인텔® 코어™ i7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우수한 기능과 정교하고 견고한 케이스 구조로 구성된 에이디링크의 팬리스 임베디드 컴퓨터 MXE-5501 시리즈가 장착 되어 승객이 승·하차시, 승객 흐름과 그 인원수를 자동으로 측정하고 정산한다.

또한 승차 정보를 파악하고 안전에 관한 홍보 영상물과 광고 등을 시청하는 것 외에도, 각 관광명소에 대한 소개와 각종 여행관련 서비스를 소개하여, 관광버스에 마치 관광 가이드가 탑승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운전석에 배치된 산업용 등급의 모바일 태블릿으로 운전기사는 승객이 사용하는 승차권의 종류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다.(사진:에이디링크)

이는 팬리스 임베디드 컴퓨터 MXE-5501를 통해 접수된 GPS 위치 정보에 따라 해당 지역의 관광홍보 영상물을 상영하는 것이다. 또한 타이베이(台北) 시청 지역에서는 거리 예술가들이 탑승하여 버스의 2층에서는 공연을 1층의 승객들은 차량 내부에 설치된 LCD 모니터를 통해 공연을 관람할 수 있다.

지능형 2층 버스에는 높은 데이터 처리 능력을 가진 에이디링크의 팬리스 임베디드 컴퓨터 MXE-5501는 열악한 도로에서 운행하는 경우에서도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으며, 팬리스, 케이블 프리(cable-free) 디자인으로 쉽게 먼지가 쌓이지 않고 합선으로 인한 고장 발생 우려가 없고 보수도 매우 편리하다. MXE-5501은 운전석 뒤쪽에 설치되는데, 좁은 공간에도 적합하며, 고온의 환경에서도 정상적으로 작동 할 수 있도록 넓은 온도의 범위를 지원한다.

팬리스 임베디드 컴퓨터 MXE-5501에는 최신형 6세대 인텔® 코어™ i7 시리즈 프로세서가 탑재되어 데이터 처리 능력 및 영상 처리 능력이 기존 5세대 CUP 대비 30% 이상 향상되었으며, 고속의 영상·음향 디코더를 제공하고 Ultra HD 4K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며, 최고 32GB에 달하는 DDR4 2133 MHz SO-DIMM 메모리 슬롯 두 세트를 지원한다.

또한 효율성이 우수하고 케이스가 매우 견고하게 설계, 풍부하고 다양한 I/O 인터페이스로 다른 장치와 보다 쉽게 통합할 수 있으며, MXE-5501은 최대 -20℃ ~ 70℃ 의 온도에서 작동이 가능하고 100G에 달하는 내충격 및 5G에 달하는 내진동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된 지능형 교통 시스템(ITS)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한다.

종이 승차권 외에, 스마트폰 QR코드로도 탑승이 가능하며, 운전석에 설치된 태블릿 검표기에 승차권의 내용이 표시되고 운전기사는 해당 승객이 사용하는 승차권의 종류(2일권, 1일권 및 1회권 등)를 바로바로 확인할 수 있다.

차량 내부에 설치된 LCD 모니터로 운행 지점을 근거로 광고물을 시청하고, 2층에서 하는 공연도 1층에서 실시간으로 관람할 수 있다(사진:에이디링크)

태플릿 검표기는 햇빛 아래에서도 선명하게 볼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 IP 65 방진·방수 기준에 부합하며 1.2미터의 낙하 시험을 통과한 에이디링크의 산업용 등급의 모바일 태블릿 IMT-BT를 사용하고 있다. 이 태블릿은 인텔® 셀러론® 프로세서 N2807 듀얼코어 및 Android 4.4.2 버전 운영체제를 탑재하여 우수한 데이터 처리 능력과 여러 가지 응용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수 있다. 10.1인치의 정전식 터치스크린으로 여러 가지 무선 전송 기능을 갖추고 있다.

버스에는 운전기사 외에도 승무원 1명이 동승하여 승객 검표 및 매표 업무를 담당한다. 이 승무원이 소지한 휴대형 매표·검표 장치는 에이디링크의 휴대형 컴퓨터로 여러 가지 무선 전송 기능과 1차원 및 2차원 바코드 스캔을 지원하며, 승무원은 이 장치를 사용하여 검표 업무를 수행하며 현장에서 승차권을 구매하는 승객을 상대로 현장 매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승무원은 이 휴대형 산업용 컴퓨터에 설치된 APP을 통해 토산품, 관광 코스 판매 등의 서비스도 할 수 있다.

이번 타이베이(台北) 2층 관광버스의 대만에서 처음으로 운행되는 버스로 구조뿐만 아니라 그 지능화에 있다. 버스 안에 설치된 팬리스 임베디드 컴퓨터는 승객 승하차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 예약된 승차 대기 인원수와 여유 좌석수 그리고 운행시간표 관리 등 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인텔의 기술에 에이디링크의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의 오랜 경험을 더하여 2층 관광버스의 지능화를 실현한 것으로, 정부에서 추진하는 스마트시티가 단지 하나의 슬로건이 아닌 구체적인 사례로 구현한 것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