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 시간을 최대 33%까지 단축시키는 최신 버전

4.5G 테스트용 NI-RFmx 2.2 측정 소프트웨어 출시(사진:NI)

내쇼날인스트루먼트(이하 NI)가 PXI RF 테스트 시스템을 위한 고급 측정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인 NI-RFmx 2.2를 20일 발표했다. 5G 표준이 계속 논의되는 중이지만, 이 소프트웨어를 2세대 PXI 벡터 신호 트랜시버(VST)와 함께 사용하면 다양한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rrier aggregation) 구조를 활용하여 트랜시버 및 증폭기와 같은 4.5G/5G RF 구성 요소를 테스트할 수 있다.

2세대 VST를 함께 사용할 경우, 최대 32개의 LTE 캐리어를 각각 20MHz의 대역폭으로 동시에 생성 및 측정하고,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다양한 캐리어 간격 구조를 지정할 수 있다.

또한 이 최신 버전의 NI-RFmx은 측정 시간을 줄여주는 알고리즘 개선 사항이 적용되었다. UMTS/HSPA+ 및 LTE/LTE-Advanced Pro와 같은 무선 기술의 변조 품질과 스펙트럼 측정을 수행할 경우, 최신 버전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EVM 측정 시간을 최대 33%[1] 단축할 수 있다. NI-RFmx의 측정 속도 향상은 측정 속도를 높여 테스트 비용을 절감하고자 하는 NI의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이다.

NI-RFmx는 알고리즘 개선 사항과 함께 혼변조 왜곡, IP3, Y-팩터 및 콜드 소스 노이즈 수치 측정 등의 개선된 측정 작업도 지원한다. 이러한 측정 기능은 PXIe-5668R RF 신호 분석기와 간편하게 통합되므로 엔지니어는 고성능 PXI 상호변조왜곡, 노이즈 수치 테스트 세트를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기존 NI-RFmx 사용자는 여기를 클릭하여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다.

NI의 RF 마케팅 부사장인 찰스 슈로더(Charles Schroeder)는 “반도체 업계의 많은 고객이 NI-RFmx 측정 소프트웨어와 함께 PXI 및 LabVIEW를 채택함으로써, RF 측정의 테스트 시간을 대폭 줄이고 테스트 비용을 절감하여 제품 출시 기간을 더욱 단축하는 효과를 거두었다”고 말하고, “고객들은 완성도 높은 문서와 풍부한 예제 코드, 2세대 VST와 같은 PXI 하드웨어와의 긴밀한 통합을 통해 NI-RFmx를 테스트 시스템에 쉽고 빠르게 도입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