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회 멤버 중 유일하게 전장분야(Tier-1) 기업으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삼성전자가 5G 기술 기반의 커넥티드카 상용화를 추진하고 있는 ‘5GAA(5G Automotive Association)’의 신규 이사회 멤버로 선임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미지편집:본지

‘5GAA’는 지난해 9월 27일에 5G 기반 지능형 교통수단 및 자율주행 표준화 연구를 위해 설립된 이 협회는 독일 자동차 3사인 BMW·벤츠·아우디 등 자동차사와 통신∙네트워크장비∙칩셋 분야의 글로벌 업체 8곳으로 출발했으며, 현재 SK텔레콤과 도이치텔레콤∙발레오(자동차 부품)사 등 40개 이상의 기업이 멤버로 참여하고 있다..

특히, ‘5GAA’는 세계 최대 통신표준단체인 3GPP에 시장대표 협력 파트너(Market Representation Partner)로 합류하는 등 통신산업과 자동차산업을 잇는 핵심 단체로서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5GAA’ 이사회 멤버 중 유일하게 전장분야(Tier-1) 기업으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기존 이사회는 완성차 업체와 통신업체로 구성됐다.
 
삼성전자는 이번 ‘5GAA’ 이사회 멤버 선임을 계기로 지난 3월 인수를 완료한 하만과의 시너지 창출을 더욱 본격화할 계획이다. 특히, 차세대 커넥티드카 산업 활성화 방안 모색·신규 기술개발 주도 등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한 상용화 노력을 확대할 예정이다.
 
5G 이동통신은 모바일 사용 경험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을 묶는 연결고리로써 중요성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커넥티드카는 5G 이동통신을 기반으로 한 사물 인터넷의 대표적인 사례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