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플랫폼의 확장, 블록체인 활용, 가상 비서와 AR 활용하는 업무 환경의 확대 등

2018년 영상 보안 시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 트렌드로 에지 컴퓨팅의 부상, 클라우드 간의 유기적인 통합, 딥러닝 및 머신러닝의 활용, 개인 맞춤화와 개인 정보 보호 사이의 균형, 사이버 보안 강화, IoT 플랫폼의 확장,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영상 출처 확인, 진정한 스마트 시티 구현, 레이더, 온도, 소리 반응 등의 비시각적 센서 도입의 확대, 가상 비서와 증강 현실 활용하는 업무 환경 확대 등을 꼽았다.

네트워크 카메라를 기반으로 한 지능형 보안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대표 레이 모릿슨)는 2018년 올 한해 영상 보안 업계에서 주목해야 할 10대 기술 트렌드를 10일 발표했다.

요한 폴슨(Johan Paulsson) 엑시스 최고기술경영자(CTO)는 “사물 인터넷이 일상 생활에 널리 쓰이게 되면서 센서를 통해 수집되는 데이터가 증가하고 있으며, 인공 지능, 딥 러닝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서 이제 본격적으로 센서가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단계에 이르렀다."며,

"영상 보안 시장에 이 같은 데이터 분석 기술이 접목이 되면 영상의 활용도가 한층 더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엑시스는 꾸준한 연구개발로 영상 보안 분야에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는데 앞장서고 있으며, 2018년에도 영상 보안 시장의 확대와 성장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본지는 엑시스가 발표한 2018 영상 보안 시장 10대 기술 트렌드의 주요 내용을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본다.

에지 컴퓨팅의 부상

클라우드 컴퓨팅과 사물 인터넷 도입이 확대되면서 기기가 수집한 엄청난 양의 데이터가 데이터 센터로 전송되어 처리되고 저장된다. 전송되는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면서 대역폭 요구량 역시 함께 증가하고 있다.

에지 컴퓨팅은 데이터 소스 근처의 네트워크 ‘에지’에서 데이터 처리를 수행하여 전송 데이터 양을 대폭 줄일 수 있다. 또한 에지 컴퓨팅을 활용하면 데이터를 수집한 기기 내에서 데이터를 암호화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무결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개인 정보 침해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최근 네트워크 에지에 있는 장치인 네트워크 카메라, 오디오 및 기타 센서가 더욱 정교해지고 품질이 향상되면서, 세분화되고 안정적이며 활용 가능한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에지 컴퓨팅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측된다.

클라우드 간의 유기적인 통합(클라우드 - 투 - 클라우드)

에지 컴퓨팅의 도입이 확대되더라도 클라우드 컴퓨팅은 여전히 IT 인프라의 중요한 부분이다. 클라우드 간 통합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대표적인 이점은 내부 IT 서비스의 필요성이 대폭 줄어든다는 것이다.

여러 클라우드 공급업체들이 다양한 서비스 API를 통해 데이터 분석, 콘텐츠 관리 및 스토리지 등 복합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에 제품이 출시되는 주기가 단축되고, 비즈니스 규모도 빠르게 키울 수 있다,

딥러닝 및 머신러닝의 적용 확대

이제 딥러닝은 많은 개발과 발전 끝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했다. 이미지 해석, 음석 인식, 의사 결정 지원에 딥러닝이 적용된다면, 안전 및 보안 분야에서 데이터 분석 능력은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다,

딥러닝 애플리케이션은 비디오 모션 디텍션, 안면 인식, 거짓 경보 파악 등의 기능을 향상시켜 시스템 설계와 구성을 최적화하고 장치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테러, 미끄러짐 및 낙상 사고, 교통 체증 문제, 매장 절도 등의 사건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예측 분석 분야의 발전도 기대된다.

개인 맞춤화와 개인 정보 보호 사이의 균형

딥 러닝의 잠재적인 기능 중 하나는 개별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고객이 매장에 들어서면 고객의 얼굴이 인식되고, 이전 구매 내역과 선호 내역, 최근 검색 기록 등을 자동으로 점원에게 알려줄 수 있다면 고객 서비스를 한층 강화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기능은 리테일 업계를 위한 혁신인 동시에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된 우려를 낳는다.

특히 오는 2018년 5월부터 유럽연합에서 일반개인정보보호법(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ory Regulatory, GDPR)이 시행됨에 따라,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하는 장소에 관계없이 EU 지역 개인에 대한 데이터 보호 수준은 더욱 강화된다. 앞으로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개인 맞춤화된 서비스 제공과 개인 데이터 보호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는 것은 모든 기업과 조직의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사이버 보안 강화

사이버 보안의 지속적인 강화는 끝없는 과제가 될 것이다. 아무리 새로운 기술이 나오더라도 사이버 범죄자들은 계속해서 시스템의 취약성을 찾고 이를 악용할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사물인터넷으로 인해서 연결된 장치의 수가 급속하게 증가하면서 네트워크 침해, 랜섬웨어 감염, 다운타임 등의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더 높아지고 있다. 이 같은 사이버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능동적인 보안 강화 조치와 최신 패치 업데이트를 최대한 빨리 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수립해야 한다.

IoT 플랫폼의 확장

사물인터넷은 이제 데이터를 확장, 수집하고 분석할 있는 단계에 도달했다. 연결된 장치의 네트워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면 확장 가능한 아키텍처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소위 ‘IoT 플랫폼’을 기반으로 기존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통해 서로 다른 노드 벤더의 장비가 공존하면서 쉽게 정보를 교환하는 스마트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앞으로 더욱 중요한 것은 국제 표준을 수립하여 다양한 IoT 플랫폼 간의 상호 운용성을 높이고, 벤더 종속에서 자유로운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영상 출처 확인

블록체인은 양 당사자간의 거래를 효율적이고, 검증 가능하며 영구적으로 기록할 수 있는 공개적인 분산 원장이다. 가치를 지닌 거의 모든 것을 검증하는 블록체인의 가능성은 거의 무한하며 2018년부터 다양한 분야에 걸쳐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본격적으로 테스트 될 것이다.

영상 보안 분야에서는 모든 콘텐츠를 인증할 수 있는 블록체인의 기능을 활용하여 법의학 수사용으로 사용되는 여러 영상 콘텐츠의 출처(휴대전화, 법 집행 기관용 바디캠 등)를 확인할 수 있다. 영상 데이터 외에도 카메라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의 진위를 확인하는데 사용될 수도 있다.

진정한 스마트 시티 구현

진정한 스마트 시티는 정보, 데이터, 통신, 사물인터넷 기술을 안전한 방식으로 융합하여 도시의 자산을 관리하는 것이다. 이러한 자산에는 정부 부서의 정보 시스템, 학교, 도서관, 교통 시스템, 병원, 발전소, 급수 네트워크, 폐기물 관리, 법 집행 및 긴급 서비스, 기타 지역 사회 서비스가 포함된다.

도시는 모든 서비스에 걸쳐서 모든 데이터를 공개하고 사용할 수 있을 때만 진정으로 ‘스마트’하다고 할 수 있다. 시민의 안전, 교통 체증, 인프라의 노후화, 자연 재해 및 테러 공격과 같은 다양한 사건에 대응하고 도시 문제를 다루기 위해서는 조직적인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다.

레이더, 온도, 소리 반응 등의 비시각적 센서 도입의 확대

최근까지 보안 감시에는 2차원적인 관점만 제공하는 영상이 주로 활용되었다. 새로운 비시각적 센서를 사용하면 다차원적인 관점을 확보하게 되어 상황을 더욱 신속하게 파악하고 거짓 경보에 대응할 수 있다.

레이더 기술은 움직이는 그림자나 광선, 작은 동물 등 거짓 정보를 발생시키는 요인들에 크게 민감하지 않고, 물체의 정확한 위치와 이동 방향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한다. 열상 이미징 역시 정확한 영상 데이터를 얻기 힘든 상황에서 열상 이미지를 통해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최근 사운드 디텍션 기술의 정확도가 향상됨에 따라 오디오 센서도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상 비서와 증강 현실 활용하는 업무 환경의 확대

아마존 알렉사(Amazon Alexa), 구글 홈(Google Home), 애플 시리(Apple Siri)는 사람들의 일상 생활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가상 비서 기술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업무에서도 이러한 도움을 기대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술이 업무 환경에도 도입되는 것은 불가피한 일이다. 특히 정교하고 복잡한 기술 기반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경우 사양, 설치, 구성, 및 관리에 대한 가상 지원은 매우 유용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증강현실도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엄청난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는 기술 솔루션을 설치하고 유지 관리하는 업무이다. 기술자의 현실세계 뷰에 가상 시각적 지침을 추가하여 업무 수행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영상 보안 업계에서도 증강 현실을 이용하여 시각적인 정보에 비시각적 센서에서 나온 데이터를 통합하여 단일 뷰로 나타낼 수 있다면 고객은 신속하고 적절하게 상황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