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2분기 알리바바·샤오미 급부상...中시장 규모 美 수준으로 팽창
구글이 올해 2분기 전세계 스마트스피커 시장에서 아마존을 제치고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 또한 놀랍게도 1년 전 이 시장에서 존재감조차 없던 중국 알리바바(AliBaba)와 샤오미(Xiaomi)가 각각 3위와 4위를 기록했다. 물론 중국시장을 기반으로 한 점유율 이지만 이 분야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른 것이다.
구글 또한 기존 아마존의 아성을 무너트리며, 기간중 전년 동기에 비해 출하량이 420%나 증가하는 놀라운 성장세를 보이며 영원한 1위를 고수할 것 같았던 아마존을 2위로 끌어 내렸다. 지난 16일(현지시각) 나온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커낼리스(Canalys)의 2분기 전세계 스마트스피커 시장 보고서 결과다.
보고서에 따르면 2분기 전세계 스마트스피커 시장 출하량은 전년 동기의 580만대에 비해 187% 성장한 1860만대였다. 커낼리스는 2분기 글로벌 스마트 스피커 시장보고서를 통해 구글이 구글홈 출하량을 전년동기보다 449%나 늘리는 성장세로 2분기 세계 스마트스피커시장 1위(출하량 540만대)를 유지했다고 전했다. 이에따른 구글의 2분기 시장 점유율은 32.3%였다. 이는 지난해 동기의 점유율 16.9%를 크게 웃돈 수치다.
반면 아마존의 이 시장 점유율은 24.5%(출하량 410만대)로서 지난해 2분기(82.3%)에 비해 크게 하락했다. 출하량도 지난해 동기에 비해 14%나 감소했으며, 구글과 아마존은 분기중 유럽과 아시아 시장 확대에 성공했지만 여전히 미국시장 수요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세계 출하량 가운데 미국 시장 의존율은 아마존이 68%, 구글이 58%를 각각 기록했다.
특히 중국시장은 2분기 중 전세계 스마트스피커 출하량 증가율의 52%를 담당했다. 이는 16%에 그친 미국시장과 대비된다. 알리바바는 중국시장에서 300만대를 출하하면서 중국시장에서 50%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샤오미도 자사의 샤오미 미니AI 스마트스피커 200만대를 출하해 전분기 대비 228%의 급성장세로 올해 2분기 중 알리바바와 샤오미는 중국 스마트스피커 시장 총 출하량의 90%를 차지했다. 중국 업체들의 중국시장 출하량은 이들의 전세계 스마트스피커 시장 점유율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다. 전세계 시장 3위는 알리바바(점유율 17.7%,출하량 300만대), 4위는 샤오미(12.2%, 200만대)였다.
비록 2분기 출하량이라 하지만 이 추세라면 조만간 중국 스마트스피커 시장이 미국시장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된다. 알리바바와 샤오미는 공격적인 가격과 언어, 인구 등 자국의 어드벤테이지를 기반으로 한 수요를 만들어 내고 있다. 또 두 회사 모두 재정적 배경을 바탕으로 한 마케팅과 하드웨어 보조금을 사용하면서 재빨리 자신들만의 사용자 기반을 다져가고 있다.
또한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스피커 시장에서 애플은 알리바바, 샤오미에 이어 ‘기타’ 통계로 분류됐다. 이는 앞서 나온 스트래티지 애널리틱스(SA)의 2분기 스마트스피커 시장 보고서에서 기간 중 애플이 70만대의 애플 홈팟을 출하해 스마트스피커 시장 4위를 차지했다는 집계와 차이를 보인다. 커낼리스는 구글과 아마존의 저가형 스피커(구글홈 및 에코닷)의 경우 최저 30달러로 판매하는 경쟁의 영향 등으로 2분기 중 전세계 스마트스피커가 1680만대나 공급될 수 있었다고 밝혔다.
현재 알리바바의 T몰 지니X1은 북경어(만다린)을 사용하고 있으며, 지난 8일부터 중국 전역에서 판매되기 시작했다. 이 스마트스피커는 인식된 사용자가 중국어로 “T몰 지니”라고 말하면 인공지능(AI) 및 인터넷연결을 통해 작동하면서 일정 체크, 일기예보검색, 음악재생 및 변경, 스마트홈 기기 제어 등을 지원한다. 디자인은 검은색과 흰색 두가지 제공되는데 아마존 에코 디바이스들과 같이 알리바바 T몰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기능도 제공하면서 자국 고객들의 쇼핑을 단순하게 만들어 줄 것으로 보인다.
참고로 현재 중국의 인구는 약 14억명으로 20일 중국인터넷정보센터가 제 42차 '중국 인터넷 네트워크 발전에 관한 통계 보고서(중국어 원문 다운받기)'를 통해 중국 인터넷 인구가 8억 명을 넘었으며, 그 중 71%인 5억 6900만명이 인터넷 상거래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