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뉘앙스 커뮤니케이션즈, 차량 음성인식 솔루션과 음성 인터페이스 기술 한국어 버전 개발과 뉘앙스 솔루션과 KT의 기가 지니, 지니 뮤직 비롯한 콘텐츠 플랫폼과 통합한다

KT와 뉘앙스의 업무협약 후 양사 관게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은 왼쪽 세번째부터  KT 커넥티트카 사업 담당 최강림 상무,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즈 안드봐일(Arnd Weil) 자동차 부문 수석 부사장 (Senior Vice President - Automotive Strategy), 이건 정하임(Egon Jungheim) 글로벌마케팅 수석 부사장(Senior Vice President - Global Sales), 안병현 한국지사장.(사진:KT)
KT와 뉘앙스의 업무협약 후 양사 관게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은 왼쪽 세번째부터 KT 커넥티트카 사업 담당 최강림 상무,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즈 안드봐일(Arnd Weil) 자동차 부문 수석 부사장 (Senior Vice President - Automotive Strategy), 이건 정하임(Egon Jungheim) 글로벌마케팅 수석 부사장(Senior Vice President - Global Sales), 안병현 한국지사장.(사진:KT)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즈(한국지사장 안병현, Nuance Communications. 이하 뉘앙스)과 KT(회장 황창규)는 독일 프랑크푸르트 암마인 국제공항 콘퍼런스 센터에서 한국 시장에 특화된 차량용 음성인식 서비스를 공동으로 개발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전세계 대화형 인공지능을 혁신하고 있는 뉘앙스의 대화식 자동차용 AI 가상 비서인 '드래곤 드라이브(Dragon Drive)'는 운전자뿐만 아니라 차내의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으며, 동승자에 대한 음성 대화 및 인지 기능과 자동차와 주택 간의 상호 운용성으로 가정 내 스마트 홈 디바이스를 조작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웨이크 업(Wake up) 문구(Wake up word 또는 Trigger word)의 발화와 음성만으로 제어한다. 또 버튼을 조작하지 않고, 모바일 메시지, 네비게이션, 음악, POI(관심 장소) 검색, 뉴스 피드, 콘텐츠에 대한 액세스 등의 기능을 음성만으로 조작하며, 현재 아우디(Audi), BMW, 다임러(Daimler), 피아트(Fiat), 포드(Ford), GM, SAIC, 도요타(Toyota) 등을 위해 고도로 맞춤화되고 완전히 브랜드화 된 경험을 만들어 40 개 이상의 언어로 2 억 대 이상의 차량에 탑재, 운용되고 있다. 또 가장 최근에는 다임러 벤츠의 신형 A-Class에 탑재된 벤츠의 차세대 인공지능(AI)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에 뉴앙스의 AI 자동차 어시스턴트가 탑재돼 다양한 커넥티드 서비스는 물론, 23개의 언어로 제공하며, 최신 은어까지 이해할 수 있다

사진은 벤츠 신형 A 클래스에 탑재된 AI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인공지능과 직관적인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한 완전히 새로운 AI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으로 뉘앙스의 어시스턴트가 탑재됐다(사진:본지DB)
사진은 벤츠 신형 A 클래스에 탑재된 AI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인공지능과 직관적인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한 완전히 새로운 AI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으로 뉘앙스의 어시스턴트가 탑재됐다(사진:본지DB)
AI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 시연 화면(사진:본지DB)
AI인포테인먼트 시스템 'MBUX' 시연 화면(사진:본지DB)

특히 사용자의 음성을 듣고 이해하고 그 내용을 추론하고 결과를 피드백으로 하는 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드래곤 드라이브'는 음성 신호 처리와 함께 성문 인증 앰비언트 웨이크 업(voiceprint Certified Ambient Wake-up), 임베디드 및 클라우드의 하이브리드형 음성 인식, 자연어 이해(NLU), 음성 합성 기능 등 여러 혁신적인 음성 기능을 통합하고 머신러닝과 문맥 이해 기술(context understanding technology) 등에 의해 제공된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양사는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의 음성인식 솔루션 ‘드래곤 드라이브(Dragon Drive)’와 최근 개발된 음성 인터페이스 기술 ‘저스트 토크(Just Talk)’의 한국어 버전을 공동 개발하고 이를 KT의 인공지능 솔루션 기가 지니와 지니 뮤직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 플랫폼과 통합한다.

KT는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즈와의 협업으로 서비스가 완성되면 운전자가 보다 자연스럽고 쉽게 차량과 서비스 클라우드에 접근 가능해 광범위한 영역에서 혁신적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가 국내 운전자들에게도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뉴앙스의 AI자동차 가상 비서 '드래곤 드라이브'시연 이미지(사진:본지DB)
뉴앙스의 AI자동차 가상 비서 '드래곤 드라이브'시연 이미지(사진:본지DB)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즈 오토모티브(Automotive) 사업 총괄 스테판 오트만(Stefan Ortmanns) 부사장은 “자동차가 네트워크에 연결되고 디지털화될수록, 운전자는 똑똑하고 세련된 자동차 내 음성인식 서비스를 원하게 될 것”이라며, “KT와 뉘앙스는 직관적인 음성 중심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KT 콘텐츠와 서비스를 연결하여 한국 자동차 시장의 디지털 경험을 만들어나겠다”고 전했다.

KT GiGA IoT 사업단장 김준근 전무는 “KT와 뉘앙스 커뮤니케이션즈 간 협력은 운전자가 자동차와 커뮤니케이션하는 방식을 근본적으로 혁신할 수 있다”라며, “KT의 기가 지니와 연결된 새로운 서비스는 운전자를 다양한 인포테인먼트 콘텐츠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물인터넷 서비스와 연결돼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세계 최초 인공지능 TV로 시작한 KT 기가지니는 기본적인 음성비서 기능에 더해 키즈, 쇼핑, IoT 등 다양한 서비스로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누적 가입자 100만을 넘어 1등 AI 서비스로 국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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