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스타트업 동향과 글로벌 기업의 사업 전략, CNN기반의 품질관리와 AI기반의 수익모델 개발, AI기반 스마트 에너지와 인공지능 ,예측, 빅데이터 관리, 머신러닝을 통한 이상탐지, 악성코드탐지 등 기술들을 발표

행사이미지
행사이미지

정보과학회 인공지능연구회(운영위원장 인하대 조근식 교수) 인공지능소사이어티에서는 라는 주제로 투토리얼 형태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다양한 국내외 최신 기술과 응용 사례가 발표되는 위크샵 ‘쉽게 배우는 인공지능- 제4편’ 이 오는 12월 27일(목), 28일(금) 양일간 서울 강남구 역삼동 과학기술회관에서 개최된다.

첫날 27일에는 KAIST 이현규 교수가 ‘인공지능 스타트업 동향과 글로벌 기업의 사업 전략’이란 주제로 발표하고 이어 경희대 이경전 교수는 제조기업의 인공지능 응용사례를 ‘CNN기반의 품질관리와 AI기반의 수익모델 개발’ 바탕으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또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5G 시대 증강현실의 산업화에 대한 이야기는 인하대 조근식 교수가 나선다. IoT인프라와 더불어 5G시대 새로운 기술 환경의 변화에 AR이 어떻게 AI기술과 조화되어 산업체에 새로운 먹거리를 제공할 인가를 설명하게 된다. 이어 산업계 전문가로 김의중 아이덴티파이 대표, 정규한 CTO(VUNO Inc), 업재홍 박사(SKT MNO DT 추진그룹) 등의 산업계 인사들이 초빙 되어 그들의 AI 산업화의 경험을 공유하게 된다.

첫 날 프로그램

둘째 날에는 KAIST최호진 교수가 산업계와 학계의 유명인사를 초빙하여 AI기반 스마트 에너지와 인공지능 ,예측, 빅데이터 관리, 머신러닝을 통한 이상탐지, 악성코드탐지 등 기술들을 발표한다. 먼저 가천대 손성용 교수가 '스마트에너지와 인공지능', 고려대 황인준 교수가 '예측을 위한 AI 기술들과 적용 사례', 이어서 한전 전력연구원 주용재 차장이 '스마트전력계량인프라(AMI) 계량빅데이터 관리시스템(MDMS)' 소개되고 '스트림 데이터에서 이상패턴 탐지 기법(충남대 박정희 교수)', 강원대 이창기 교수가 '시스템 보안 기술(악성코드 탐지 기술)' 마지막으로 KAIST 윤세영 교수가 '이상 탐지를 위한 머신러닝 기법'을 주제로 발표한다.

둘째 날 프로그램
둘째 날 프로그램

인공지능연구회 운영위원장인 인하대 조근식 교수는 "최근 AI에 대한 관심, 특히 산업체에서 활용하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나, 대학생, 대학원생 및 실무자에게 적합한 기초적인 강좌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본 워크샵에서는 기본적인 전산학 지식을 가지신 분들을 대상으로 산업체에서 실제로 활용하는 인공지능 기술의 기초를 쉽게 설명하고 여러 고급 기술과 활용 사례를 소개합니다"라며, 산업체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응용하고자 하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