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제와 어려움을 김 대표는 예측하고 있었다며, 엘젠ICT는 챗봇 대화기획에 힘썼고 대화엔진에 집중했으며, 음성기술의 새로운 적용방식의 기술에 연구해 왔다고 한다. 또 컨설턴트 출신인 김 대표는 이런 과제의 모든 것을 AI-IS(현황 및 문제점), TO-BE(개선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최근 엘젠ICT는 C사, L사, N사의 음성챗봇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데 이어 N사의 음성챗봇 프로젝트도 성공적으로 수행중이라고 한다. 본지는 엘젠ICT 김남현 대표를 만났다. 

엘젠ICT 김남현 대표, AI 음성 인식, 챗봇을 치유한다!(사진:박현진 기자)

"우리가 마루타 인 듯합니다.",
"AI음성이라고 속기사를 동원에 학습시키고 GPU서버 비용 운영비용 등 쏟아 부었지만 인식률이 안나와요",
"챗봇을 한두번 쓰고나면 더 이상 사용률이 없다"라며, 김 대표는 기자를 만나자 마자 "요즘 엘젠ICT에게 고객들이 호소하는 대표적인 표현"이라며, 인터뷰를 시작했다.

그들은 모두 AI영역에서 선도적으로 AI서비스를 적용하려고 애썼던 1세대 AI기술 적용담당들이거나 그 대를 잇는 담당자들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난제와 어려움을 김 대표는 예측하고 있었다며, 엘젠ICT는 챗봇 대화기획에 힘썼고 대화엔진에 집중했으며, 음성기술의 새로운 적용방식의 기술에 연구해 왔다고 한다. 또 컨설턴트 출신인 김 대표는 이런 과제의 모든 것을 AI-IS(현황 및 문제점), TO-BE(개선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처럼 AI가 트렌드화하던 수년 전에 인공지능 실현의 진입기술인 음성인식, 챗봇을 구축했던 기관들은 그들의 고객과 사용자들의 기대치를 크게 만족시키기에는 아직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는 초기에 음성챗봇을 구축한 기업이나 기관들은 대고객과 대민원서비스를 재편하거나 고도화해야 한다는 점을 점점 느껴가고 있는 것이다 . 어쩌면 도입 1 세대라고 표현할 수 있는 기존 음성인식과 챗봇이 기술적인 고도화와 세밀함을 추구하면서 이제 2 세대 음성챗봇으로 진화하는 필연적인 결과인 것으로 보인다.

김 대표는 “제대로 된 이목구비와 대화기술은 AI서비스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엘젠은 고객을 위하여 준비했으며 이제는 제대로 된 데이터 구조화와 학습모델로 생성되는 뇌를 위해 엘젠은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우린 이것을 Wix-Mind(전문가의 인공지능플랫폼) 이라고 합니다”라고...(사진:박현진 기자)
김 대표는 “제대로 된 이목구비와 대화기술은 AI서비스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엘젠은 고객을 위하여 준비했으며 이제는 제대로 된 데이터 구조화와 학습모델로 생성되는 뇌를 위해 엘젠은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우린 이것을 Wix-Mind(전문가의 인공지능플랫폼) 이라고 합니다”라고...(사진:박현진 기자)

이렇게 진화하고 있는 인공지능 도입의 프론티어적인 역할을 하는 음성챗봇영역에서 엘젠ICT는 치유자적인 역할을 맡아가며 연이어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한다. 자사의 음성챗봇은 우선 음성인지 및 소음제거 면에서 탁월한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음성자체 인지에 대해 많은 신뢰성을 제공하고 있다며, 텍스트 및 자연어처리(NLP) 업무에 필요한 쉬운 대화 셋의 기획 및 제작, 업무프로세스에 맞추어서 대화를 기획할 수 있는 시나리오 제작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B2C 기업 및 공공기관, 금융기관들이 그들의 고객이나 민원에 효율적으로 대응하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자사의 솔루션에 대해서는 “i-Voice(음성인식 및 발화솔루션)는 경쟁사대비 적용기간, 비용, 운영의 부담감, 학습의 이슈 등을 완전히 해결한 제품으로써 가장 중요한 기반이며 기본인 음성인식의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였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웹, 앱, 서버기반으로 모든 서비스에 적용이 가능하며, i-Chat(대화처리플랫폼)은 국내 최고의 자연어처리의 의도파악 인지률을 보유하고 있어 그 동안의 이러한 영역에서 고민하고 고생해온 고객들에게 문제해결의 키가 될 것이고 AI서비스를 구현하고자 하는 고객들에게 성공적인 서비스 구현과 투자대비 효과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제대로 된 이목구비와 대화기술은 AI서비스에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엘젠은 고객을 위하여 준비했으며 이제는 제대로 된 데이터 구조화와 학습모델로 생성되는 뇌를 위해 엘젠은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우린 이것을 Wix-Mind(전문가의 인공지능플랫폼) 이라고 합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엘젠ICT는 2014년 설립된 AI전문 스타업으로 사업 초기에는 콜센터, VOC 비지니스를 시작으로 30여 임직원들이 모든 역량을 모아서 AI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으며 주요 AI솔루션으로는 i-Voice 음성인식/음성챗봇, i-Chat 챗봇, i-Callbot 가상상담콜봇, i-Speaker AI스피커, i-Vision 비전/안면인식, i-MEX 개인맞춤형서비스, i-Xen 빅데이터분석/TA, i-SmartK 스마트키오스크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