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 AI 사용 사례를 검토하고 사람을 대체하는 AI가 아니라 사람을 향상시켜주는 확장 가능한 AI 시스템으로 조직 변화를 창출하는 방법을 논의

2020 EGG 뉴욕 행사 이미지

[인공지능신문 최광민 기자] 세계적인 엔터프라이즈 AI(Enterprise AI) 및 머신러닝 플랫폼 업체인 데이터이쿠(Dataiku)가 전 세계 8개 도시에서 개최되는 2020 EGG 컨퍼런스(2020 EGG Conferences) 일정을 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인간 중심의 AI 콘퍼런스(Human-Centered AI Conference)인 EGG는 데이터 과학, 머신러닝 및 AI의 최근 이슈들에 초점을 맞춘 일련의 당일 모임으로 실제 엔터프라이즈 AI 사용 사례를 검토하고 사람을 대체하는 AI가 아니라 사람을 향상시켜주는 확장 가능한 AI 시스템으로 조직 변화를 창출하는 방법을 논의한다.

EGG는 2017년부터 AI가 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지 않고 회사들이 실제로 이를 구현하는 방법에 주력하는 세계 최초의 콘퍼런스를 개최해 5000명 이상의 데이터 분야 리더들이 참가했다. 인간 중심적 AI 콘셉은 지속적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얻고 있는 이 콘퍼런스는 새로운 AI 허브로 부상 중인 몬트리올, 프랑크푸르트, 시드니로 개최 도시를 확장했다.

이 세 개의 신규 행사는 뉴욕, 샌프란시스코, 파리, 암스테르담, 런던 등 기존의 EGG 행사를 보완한다.

EGG는 초기부터 AI를 선도하는 사고 리더들과 최전선의 실무자들을 한데 모으는 콘퍼런스로 세계적 명성을 얻었다. 지금까지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 옥스퍼드대학교(University of Oxford), BBC 뉴스(BBC News), 디즈니 파크스 앤 리조트(Disney Parks & Resorts), 모건 스탠리(Morgan Stanley), 와이어드(WIRED) 대표들이 연사로 참여했으며 AWS, 피보탈(Pivotal), 루커(Looker), PwC 등의 브랜드가 참여했다.

EGG 2020에는 데이터 팀 관리자에서 CIO, CDO 등 전 세계 다양한 데이터 책임자들이 모두 모여 엔터프라이즈 AI를 구현하는 과정에서 직면하는 조직 및 기술상 난관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세션을 진행한다. 참석자들은 각자의 조직에서 AI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가지고 EGG를 떠나게 될 것이다.

각 행사에는 AI 전환과 관련해 조직 및 기술적 변화를 경험해온 엄선된 연사들이 참여해 그들의 통찰과 학습 내용을 업계 동료들과 공유한다. 국제 행사인 EGG는 세계 전망에 대해 토론하고 지역 차원에서 인간 중심의 AI 개발에 대한 우려를 조명한다.

플로리안 두에토(Florian Douetteau) 데이터이쿠 CEO는 “데이터이쿠는 EGG를 통해 전 세계 엔터프라이즈 AI의 미래를 만들어갈 관련 업계 리더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며, “데이터이쿠는 회사와 EGG 콘퍼런스 설립 당시부터 사람들의 연결을 목표로 삼아왔다. 세 개 도시에서 새롭게 EGG를 개최하게 된 것은 데이터 커뮤니티의 공동선을 위한 협업을 촉진하는 또 하나의 방식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0 EGG 시리즈 일정으로는 뉴욕(6월 11일), 런던(6월 23일), 몬트리올(9월 24일), 시드니(10월 12일), 샌프란시스코(10월 21일), 파리(11월 3일), 암스테르담(11월 10일), 프랑크푸르트(11월 24일) 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