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이지 봇(Easy Bot)'과 대화형 상담이 가능한 AI형 '업무상담 봇'의 기능이 탑재된 챗봇 서비스 마이코디

AI 업무상담 봇 마이코디 캐릭터
AI 업무상담 봇 마이코디 캐릭터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 이하 남부발전)이 사내업무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와 머신러닝 기반 대화형 상담이 가능한 인공지능 챗봇 도입으로 일하는 방식 혁신에 나선다.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는 '이지 봇(Easy Bot)'과 대화형 상담이 가능한 AI형 '업무상담 봇'의 기능이 탑재된 챗봇 서비스 마이코디(My KODI)를 최근 시범운영을 거쳐 전사에 확대 적용했다고 23일 밝혔다.

남부발전은 단순·반복적인 회계전표 처리와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이하 ‘ERP’) 사용 숙달에 상당 시간이 필요한 것에 대한 효율화 대책을 고민한 끝에 마이코디를 개발했다. 또 RPA를 통해 단순·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해주는 이지 봇으로 업무 프로세스를 간소화했다.

이지 봇은 직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패턴을 중심으로 출장·법인카드사용 신청에서부터 사후처리까지 관련 업무에 대한 자동입력 기능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법인카드 전표처리, 출장 신청·정산을 몇 번의 클릭만으로 쉽고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

업무상담 봇은 반복되는 질문에 대한 머신러닝으로 문맥을 파악하는 AI기능을 탑재했다. 해당 기능으로 업무상담 봇은 사용자 질문에 대한 다양한 대화 세트를 구성한다. 이 봇을 활용해 시스템 사용자는 전표처리 등 업무 관련 질의가 있을 시, 다른 직원에게 묻지 않고 해답을 구할 수 있어 반복되는 질문에 대한 효율화를 꾀했다고 남부발전은 평가했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데이터 자동추출, 업무상담 가능범위를 확대하여 공공데이터 제공 분야 등 대국민 서비스 분야로도 마이코디의 적용 범위를 넓힐 예정”이며 “디지털을 활용한 혁신 노력을 앞으로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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