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성능컴퓨팅 활용 통해 농생명분야 혁신 및 미래농업시장 경쟁력 확보해야

이상민 의원(사진:본지DB)
이상민 의원(사진:본지DB)

이상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과학기술특별위원장 겸 정보통신특별위원회 위원장, 대전 유성을)은 농생명 분야 초고성능컴퓨팅 활용 연구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지원하는 '국가초고성능컴퓨터 활용 및 육성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이 20일 본회의를 통과했다.

최근 농생명 분야는 데이터 수집, 스마트팜, 농식품자원정보관리, 농업기상예축 및 국가병해충관리시스템구축 등 초고성능컴퓨터의 수요가 증대되고 있으나 국가초고성능컴퓨팅 육성시책 대상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연구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등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번 개정안은 농촌진흥청장이 농생명분야의 초고성능컴퓨팅 활용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시책을 수립하도록 함으로써 농생명분야의 국가초고성능컴퓨팅 활용 촉진을 통한 농생명분야의 활성화 및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 된다.

이상민 의원은 “우리가 초고성능컴퓨팅 활용 촉진을 통한 농산업 육성의 첫 걸음을 떼고 있는 사이 빅데이터를 활용한 세계 정밀 농업시장은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농생명자원의 거대유전체 분석, 실시간 병해충 관리 및 예방시스템 구축 등 초고성능컴퓨터를 활용한 빅데이터 기반 연구개발을 통해 농생명분야의 혁신과 미래농업시장의 경쟁력을 확보해야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