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데이터히어로, 모비두, 박차컴퍼니, 빅인사이트, 셀렉트스타, 오아시스비즈니스, 위티, 코코넛사일로, 탱커펀드, 트루테크놀로지스, 피처링, 하우투비즈랩 등 12개사 선정

2020 DATA-Stars 12개사 로고 이미지
2020 DATA-Stars 12개사 로고 이미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원장 민기영)은 2020 DATA-Stars(데이터 활용 사업화 지원) 공모를 통해 데이터 활용 스타트업 12개를 선정했다고 3일 밝혔다.

​​DATA-Stars(데이터스타즈)는 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인 아이디어의 사업화를 지원하는 국내 유일의 데이터 스타트업 전문 육성 사업으로 올해로 7년차를 맞이했다. 본 사업은 선발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개발지원금(3,000만원)과 데이터 특화 컨설팅, VC멘토링, 데이터 인프라 지원, 데모데이 등 지난 1일부터 약 4개월 간 데이터 비즈니스에 특화된 맞춤형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올해 DATA-Stars 공모(3.16.~4.16.)에는 총 414개 스타트업이 접수해 34.5:1의 최고경쟁률을 기록하였으며, 1차(서면), 2차(사업성 심층), 3차(발표) 등 단계별 선정평가를 거쳐 최종 12개사를 선정하했다. 특히, 올해에는 핀테크, 프롭테크 등 외에도 데이터 가공, 모빌리티, 소셜미디어, 라이브커머스 등 새로운 영역의 데이터 활용을 접목시킨 비즈니스 모델들이 선정돼, 다양한 분야와의 조합을 통한 시너지를 발휘할 예정이다.

선정된 12개사는 데이터히어로(대표 김인중), 모비두(대표 이윤희), 박차컴퍼니(대표 김주은), 빅인사이트(대표 홍승표), 셀렉트스타(대표 신호욱), 오아시스비즈니스(대표 문욱), 위티(대표 이훈구), 코코넛사일로(대표 김승용), 탱커펀드(대표 임현서), 트루테크놀로지스(대표 하재우), 피처링(대표 장지훈), 하우투비즈랩(대표 김홍락) 등이다.

한편, ​​DATA-Stars 지원사업은 지난 6년 간 레이니스트(뱅크샐러드), 뤼이드(산타토익), 왓챠(왓챠플레이), 한국신용데이터(캐시노트), 한국축산데이터(팜스플랜), 딥핑소스(나초스) 등 79개의 혁신 서비스를 발굴하고, 2019년까지 누적 민간투자유치 779억 원, 해외 서비스 진출 및 해외 법인·지사 설립 23건, 국내외 수상 32건 이상 등 대외적으로 괄목할만한 성과를 보이며 그 우수성을 입증해왔다.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 민기영 원장은 “코로나19 등 대내외적인 어려움 속에서도 올해는 그 어느 해보다 경쟁이 뜨거웠던 만큼, 데이터 스타트업 지원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DATA-Stars를 통해 선정된 스타트업들이 혁신적인 데이터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미래 데이터 유니콘으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