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요 시간 절감 및 업무 프로세스 개선 가능

프로세스 마이닝 솔루션 ‘프로디스커버리'

프로세스 마이닝 기반 데이터 사이언스 전문기업 퍼즐데이터(Puzzle Data, 대표 김영일)가 신한은행에 프로세스 마이닝 솔루션 ‘프로디스커버리(ProDiscovery)’를 공급했다고 2일 밝혔다.

프로디스커버리는 퍼즐데이터가 자체 개발한 프로세스 마이닝 플랫폼이다. ERP, CRM, 웹서버 등에서 발생하는 로그 데이터를 분석하여 실제 작업자나 고객들이 업무를 수행한 프로세스를 찾아내 보기 쉬운 맵으로 그려주고 연관된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다.

신한은행은 프로디스커버리 도입으로 직원들의 업무 기록 순서와 빈도를 종합·분석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절감하고 업무 프로세스의 개선이 가능하게 됐다. 또한 업무 기록을 시각화한 이미지 맵을 통해 업무 흐름, 각 업무별 처리 소요시간, 병목구간, 중복 작업 구간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실제로 신한은행은 프로디스커버리를 통해 영업점의 업무 로그를 분석해 보증서 위탁발행, 수출환어음매입관리 업무가 타 업무대비 2배 이상의 시간이 소요됨을 확인했다고 한다. 이는 업무 프로세스 분석 및 최적화를 통해 빠르게 개선 가능한 영역으로 앞으로 이런 과정들을 통해 영업점과 본부 부서 직원의 업무 편의성 개선은 물론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혁신이 진행될 예정이다.

퍼즐데이터 김영일 대표이사는 “신한은행의 고객중심 디지털 혁신의 일환으로 프로디커버리가 선정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최근 프로세스 마이닝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첫 단추로서 각광을 받고 있는 만큼 진정한 고객 만족을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퍼즐데이터는 국내 프로세스 마이닝 산업 리딩컴퍼니로서 최근 시리즈 A 투자 유치를 완료했다. 2017년부터 매년 300% 이상 매출 신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가트너 ‘프로세스 마이닝 마켓 가이드(Market Guide for Process Mining)’의 대표 기업으로 2년 연속 선정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