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사 프레젠테이션 언어(APL)로 모든 멀티 모달 장치에 도달... APL은 모든 알렉사 지원 장치에서 모든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맞춤형 시각적 경험을 생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모든 알렉사 장치에서 빠르게 시작하고 한 눈에 볼 수 있다. APL은 이를 염두에 두고 처음부터 구축되었다.

인공지능 스피커 외에도 다양한 유형의 알렉사(Alexa) 지원 장치가 있다. 인공지능 음성 인식 플랫폼 알렉사는 파이어TV(FireTV) 및 에코쇼(Echo Show)와 같은 아마존의 화면(Display)이 있는 장치와 일부 제조업체의 장치를 포함하여 고객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장치에서 활성화된다.

LG 및 삼성 TV 또는 페이스북 포털(스마트 디스플레이) 등 고객이 알렉사를 사용할 때 화면 유무에 관계없이 장치에서 모든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예를 들어, 에코닷 위드 클럭(Echo Dot with clock)은 7 세그먼트 문자 디스플레이를 지원하여 고객이 한 눈에 시간이나 간단한 텍스트를 볼 수 있도록 한다.

이제 알렉사 개발자는 기술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이 기능과 상호 작용할 수 있게 됐다. 알렉사팀은 무료 SDK인 알렉사 스킬 키트(Alexa Skills Kit)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중 모드 기능으로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20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알렉사 프레젠테이션 언어(Alexa Presentation Language, 이하 APL)로 모든 멀티 모달 장치에 도달

APL은 모든 알렉사 지원 장치에서 모든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는 맞춤형 시각적 경험을 생성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고객은 사용하는 모든 알렉사 장치에서 빠르게 시작하고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비슷한 수준의 시각적이며, 오디오 충실도로 사용할 수 있는 알렉사 경험을 부여한다. APL은 이를 염두에 두고 처음부터 구축되었다.

특히, 오픈 소스 C++ 기반 라이브러리 장치에서 기본 속도로 렌더링하고 APL 비주얼을 모든 알렉사 지원 장치에서 동일한 방식으로 렌더링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치 제조업체는 많은 추가 비용을 부과하지 않고 APL을 통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의 포털(Portal, 스마트 디스플레이)은 에코쇼 8과 동일한 방식으로 비주얼을 렌더링 한다.

이는 개발자로서 알렉사 지원 장치, 특히 다중 모드를 개발하는 데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는 중요한 기능이다. 알렉사 스킬의 다양한 화면 해상도를 처리하기 위해 자체 비주얼 스타일 또는 반응형 구성 요소 및 템플릿을 정의할 때 뷰포트 프로필을 사용하여 반응형 비주얼을 만들 수 있다. 이러한 작동 방식에 대한 규칙은 모든 장치에서 동일하다.

여러 장치에 걸친 APL 목록 템플릿의 몇 가지 예(사진:알렉사)
여러 장치에 걸친 APL 목록 템플릿의 몇 가지 예(사진:알렉사)

또한 APL로 개발자가 할 수 있는 작업은 매우 풍부하다. 명령을 통해 이러한 구성 요소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때 텍스트, 이미지 및 비디오 표시의 기본 사항을 다룬다. 알렉사 벡터 그래픽(Alexa Vector Graphics. SVG의 하위 집합)를 사용하여 벡터 이미지와 애니메이션을 표시할 수 있다. 또한 스크롤뷰(ScrollView) 또는 페이저(Pager)와 같은 다른 구성 요소를 레이아웃 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구성 요소가 있어 시각적 디자인 측면에서 많은 유연성을 제공한다.

APL은 데이터 소스가 있는 콘텐츠에서 프레젠테이션을 분리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며, 시간 및 수학 기본 요소와 같은 추가 정보를 포함한다. 데이터 바인딩 컨텍스트에서 APL 설계의 일부는 음성 및 음성 기술과의 긴밀한 통합한다. 음성 내비게이션 및 음성·텍스트 동기화와 같은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APL은 화면의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변환기를 정의하여 알렉사 지원 장치와의 통합을 더욱 심화시킨다. APL 1.4는 보다 반응이 빠른 구성 요소 및 템플릿, 개선된 AVG 형식, 새로운 구성 요소 및 명령, 새로운 기능의 이름을 지정하는 사용자 제스처 지원을 통해 이 공간에 더 많은 것을 가져 왔다. APL은 출시된 지 거의 1 년이 안됐지만 풍부한 기능과 성능을 발휘하게 됐다.

APL 비주얼의 예(사진:알렉사)
APL 비주얼의 예(사진:알렉사)

APL은 가장 넓은 도달 범위, 가장 빠른 렌더링 속도를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개선되고 있다. 이전에 APL을 사용해 본 적이 없거나 복습을 위해서는 강력히 권장하는 자신 만의 APL 비주얼을 만드는 기본 개념을 설명하는 단계별 튜토리얼이 제공(보기)되고 있다. 또한 애완동물 이야기 스킬(다운)과 반응 형 레이아웃 예제 스킬(다운)과 같은 훌륭한 코드 샘플도 있다. 음성 경험을 보완하기 위해 시각적으로 알렉사 기술을 적용하는 경우 APL은 작업에 이상적인 도구로 거듭나고 있다.

한편, 디스플레이 템플릿(참조)은 알렉사에서 시각적 개체를 만드는 첫 번째 방법이다. 7 개의 템플릿은 매우 견고하며 레이아웃 및 프리젠테이션 측면에서 사용자 정의가 거의 허용되지 않는다. 일부 장치(Echo Show, Echo Spot, FireTV 및 일부 Fire 태블릿)에서 지원되지만 APL은 설계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는 훨씬 더 큰 유연성과 제어 기능을 제공하며, 모든 알렉사 지원 장치에서 작동한다.

디스플레이 템플릿의 모양이 마음에 들고 기술에 사용하고 싶거나 이 기술에서 APL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경우 반응형 템플릿(참조)을 사용하거나 미리 정의된 스타트 템플릿 중 하나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