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델오로 그룹(Dell’Oro Group, 이하 델오로)이 발표한 조사보고서 '통신 장비 시장 상반기(The Telecom Equipment Market 1H20)' 따르면

 

美 트럼프 행정부의 제재와 압박에도 불구하고 화웨이(Huawei)의 세계 통신 장비 시장점유율이 계속 늘어나 경쟁업체와 2배 이상의 격차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7일(현지시간)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델오로 그룹(Dell’Oro Group, 이하 델오로)이 발표한 조사보고서 '통신 장비 시장 상반기(The Telecom Equipment Market 1H20)' 따르면 화웨이는 올해 상반기 전 세계 통신 장비 시장에서 31%의 시장점유율을 기록, 1위 자리를 더욱 견고히 했다.

이는 전년 동기의 28% 점유율보다 3%p 증가한 것이다. 델오로는 화웨이가 중국의 대규모 5G 투자 수혜를 본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노키아(Nokia)는 14%의 시장점유율로 2위 자리를 유지했지만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점유율이 2%p 하락했다. 3위는 지난해와 같이 14%의 점유율을 기록한 에릭슨(Ericsson)이 차지했으며, ZTE는 지난해 9%보다 2%p 오른 11%의 점유율로 4위에 올랐다. 5위는 시스코(6%), 6위 시에나(Ciena)와 7위 삼성전자로 조사됐다.

출처:Dell’Oro Group

올해 상반기 전 세계 통신 장비 시장 규모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 늘어났다. 델오로는 코로나19에 의한 글로벌 공급망 차질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차츰 안정화되다가 중국의 대규모 인프라 투자가 단행되면서 전반적으로 2분기에 시장 예측을 상회하는 성장이 이뤄졌다고 평했다.

델오로는 하반기에도 지금과 같은 성장 추세가 이어져 올해 시장규모가 전년보다 5% 늘어날 것으로 예측했다.

델오로 관계자는 "코로나19 유행이 여전히 높은 경제적 손실을 야기하고 있지만 2분기의 성장세가 하반기에도 유지되면서 올해 전체 통신 장비 시장은 5%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델오로는 광대역 접속(Broadband Access), 마이크로파 및 광전송(Microwave & Opitcal Transport), 모바일 코어 네트워크 및 무선 액세스 네트워크(Mobile Core & Radio Access Network), SP 라우터 및 캐리어 이더넷 스위치 장비(SP Router & Carrier Ethernet Switch Equipment) 등 통신 네트워크 장비 시장의 다양한 세그먼트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델오로의 지난 6년간 조사에서 화웨이는 가파른 성장 궤적을 뚜렷하게 그리고 있으며, 유럽 업체들은 하향 추세를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