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셉이 X-ray 영상을 가지고 분석해낸 폐 병변의 결과값은 CT와 99.5% 이상 일치해, 보편적으로 촬영되는 X-ray 영상의 의료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중증도에 따라 치료의 우선순위를 정해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이번 RSNA 2020 참가와 코로나19가 3차 유행으로 접어들면서 'TiSepX(티셉)'의 무료 공개를 통해 2차원 X-ray 영상을 통한 코로나19 정량화 기술로 조속한 코로나19 팬데믹 해결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아이피 박상준 대표는 "이번 RSNA 2020 참가와 코로나19가 3차 유행으로 접어들면서 'TiSepX(티셉)'의 무료 공개를 통해 2차원 X-ray 영상을 통한 코로나19 정량화 기술로 조속한 코로나19 팬데믹 해결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의료 인공지능(AI) 토털 솔루션 기업 메디컬아이피(대표 박상준)가 29일(현지시간)부터 12월 5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 북미영상의학회(이하 RSNA 2020)에 참가해 AI 의료영상 분할·분석 원천기술을 토대로 개발한 X-ray 분할 및 정량화 플랫폼 'TiSepX(티셉)' 공개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코로나19(COVID-19) 환자 및 사망자가 전 세계적으로 급증하는 가운데, 메디컬아이피는 한국시간 30일부터 티셉을 ‘클라우드’ 형태로 선진국 뿐 아니라 전세계 중저소득 국가 등 인터넷이 가능한 모든 국가에서 중증환자 선별과 의료자원의 효율적 배분에 활용하도록 올 겨울 코로나19 대유행이 진정될 때까지 무료로 배포한다고 29일 밝혔다.

AI 기반 2차원 X-ray 영상에서 정량적 정보를 추출하는 혁신 기술 ‘티셉’을 활용하면 의료진은 코로나19 환자의 X-ray 영상에서 폐렴 병변의 면적과 비율 등 수치 정보를 얻게 돼, 신속하고 정확하게 중증도를 판별할 수 있다. 

X-ray 분할 및 정량화 플랫폼 'TiSepX(티셉)' 시연 화면

티셉이 X-ray 영상을 가지고 분석해낸 폐 병변의 결과값은 CT와 99.5% 이상 일치해, 보편적으로 촬영되는 X-ray 영상의 의료적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중증도에 따라 치료의 우선순위를 정해 한정된 의료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메디컬아이피는 이미 지난 4월 코로나 팬데믹 해결에 기여하기 위해 코로나19 특화 소프트웨어 ‘MEDIP COVID19’를 전 세계에 무료로 배포한 바 있다. 현재, 총 50여개 국가 1,500여 기관에서 다운로드 되었다고 한다. 코로나19로 인한 폐렴 병변을 ‘정량화’할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한 것은 메디컬아이피가 최초다.

메디컬아이피 박상준 대표는 "지난 4월 코로나19 특화 소프트웨어 'MEDIP COVID19' 전 세계에 무료로 배포한 바 있다"며, "이를 통해 국내의 의료 인공지능 기술이 전 세계 의료현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음을 증명했으며, 이번 RSNA 2020 참가와 코로나19가 3차 유행으로 접어들면서 'TiSepX(티셉)'의 무료 공개를 통해 2차원 X-ray 영상을 통한 코로나19 정량화 기술로 조속한 코로나19 팬데믹 해결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메디컬아이피는 RSNA 2020에 참가해 지난달 출시한 AI 체성분 자동 분석 소프트웨어 ‘딥캐치’도 공개했다. 딥캐치는 전신 CT 영상에서 피부, 뼈, 근육, 내장지방, 피하지방 등 체성분을 7개 구조물로 자동 분할해주는 제품이다. 체성분 분석 정확도가 97%에 달해, 이미 국내에서는 병원이 보유한 의료데이터를 활용해 CT 분석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국내 대학병원 급 외과, 신장내과, 소화기내과, 내분비내과 등에서 체성분과 각종 암, 수술환자 예후, 근감소증, 대사증후군 등의 연관성을 연구하는 데 활용 중이다. 이외에도 의료영상 분할 · 분석 기술이 집약된 AI 소프트웨어 MEDIP PRO(메딥프로)와 의료용 3D프린팅 솔루션 ANATDEL(아낫델) 등 영상의학 분야에 AI, 3D프린팅 등 첨단 기술 요소를 접목한 다채로운 솔루션들을 선보였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