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확장 기회 모색 및 고객 서비스 개선 위해 SaaS AML 솔루션 배포 예정

각 사 로고 이미지
각 사 로고 이미지

인공지능(AI) 기반 거래 모니터링 기술을 선도적으로 공급하는 테타레이(ThetaRay)는 기업의 지급 및 결제를 지원하는 핀테크 글로벌 기업 노바티 그룹(Novatti Group)(호주증권거래소: NOV)이 자사의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AML(자금세탁방지) 거래 모니터링 AI 솔루션 '소나(SONAR)'를 선택했다고 발표했다.

이 획기적인 솔루션은 또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규정 준수 비용을 줄이며 위험 관리 범위를 확대한다. 매우 이질적이고 복잡한 생태계에 의존하는 금융 조직은 낮은 오탐률과 높은 탐지율을 자랑하는 테타레이의 솔루션으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는 자금 세탁 및 기타 금융 범죄에서 성장하는 글로벌 결제 서비스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다. 호주에 본사를 둔 노바티 그룹은 기업과 개인의 국내외 결제를 지원한다. 노바티는 현재 국경 간 송금, 디지털 지갑 및 바우처, 해외 청구서 결제를 아우르는 제품으로 59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공지능 직관(artificial intelligence intuition)’에 기반을 둔 테타레이의 고급 AI 지원 거래 모니터링 솔루션인 소나는 연간 수십만건에 달하는 노바티의 거래 상황을 모니터링하게 된다. 국경 간 결제를 지원하는 소나는 업계 최고의 금융 범죄 예방 솔루션으로 규정 기반 솔루션 대비 95% 탐지율과 최대 99%의 오탐률 감소로 알려지거나 알려지지 않은 자금 세탁 위협을 빠르게 탐지할 수 있다.

노바티는 치밀한 자금 세탁 활동의 초기 징후를 탐지할 수 있는 소나를 이용해 진행된 거래가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불법적 활동에서 보호됐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노바티는 신뢰성 있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을 발판으로 해외 성장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에반젤리아 페프쿠(Evangelia Pefkou) 노바티 그룹 위험·법률·규정 준수 부서 총괄은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새로운 결제 서비스를 추가하는 동시에 사업 성장으로 늘어나는 거래량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AML 거래 모니터링 솔루션이 필요하다“며 “테타레이의 소나는 높은 탐지율과 낮은 오탐률(false positive)로 알려지지 않은 은밀한 자금 세탁 등의 금융 범죄를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진정한 AI 기반 솔루션이다. 또 소나를 활용하면 높은 품질의 사전 보고서를 규제 기관에 효율적으로 제출할 수 있다“고 밝혔다.

마크 가지트(Mark Gazit) 테타레이 최고 경영자(CEO)는 “노바티 그룹이 자사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빠르고 안전한 결제를 진행하고 신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 기쁘다“고 말했다. 이어 “소나는 가장 치밀한 신종 범죄 시도도 탐지해 내기 때문에 노바티는 새로운 관계를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 수익을 늘리며 고객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가 간 거래에서는 여러 국가의 금융 기관이 복잡한 순서로 다양한 통화를 운용하기 때문에 핀테크 기업과 은행은 최종 수신자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는 데 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소나는 이처럼 복잡한 국가 간 거래 경로를 완전히 파악할 수 있는 가시성을 제공해 자금 세탁, 테러 자금 조달, 인신매매, 마약 밀매 등에 악용될 위험에서 사용자의 자금을 보호하는 동시에 파트너사가 송금액을 늘릴 수 있도록 지원한다.

댄 울리스(Dan Wollis) 테타레이 전략 계정 담당 부사장은 “노바티는 테타레이와 협력해 자금 세탁 및 기타 금융 범죄에서 서비스를 보호하고 자사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두 회사가 큰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에서 혁신을 주도할 것으로 믿는다. 이번 협력을 계기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