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블랙베리 QNX RTOS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발자 워크벤치로 작동하며, 독립적으로 또는 블랙베리와 AWS가 공동 개발한 클라우드 연결 자동차 AI 플랫폼인 블랙베리 아이비(BlackBerry IVY)와 함께 사용

블랙베리(BlackBerry Limited)가 업계 최고의 QNX 뉴트리노(Neutrino) RTOS와 QNX OS for Safety의 클라우드 버전을 AWS 마켓플레이스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QNX 엑셀러레이트(Accelerate)’ 계획을 최근 발표했다.

AWS 마켓플레이스는 AWS(Amazon Web Services)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쉽게 찾고, 테스트하고, 구입하고, 배포할 수 있는 독립적인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의 소프트웨어 목록을 열람 가능한 디지털 카탈로그다.

블랙베리는 지난해 11월, AWS 리인벤트(re:Invent)에서, 클라우드화 된 QNX RTOS 및 QNX OS for Safety가 자동차, 로봇, 의료기기, 산업 제어, 인공지능(AI), 항공우주 및 방위 등의 산업 전반에 걸친 미션 크리티컬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에게 제공 될 것이라고 밝혔다.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블랙베리 QNX RTOS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개발자 워크벤치로 작동하며, 독립적으로 또는 블랙베리와 AWS가 공동 개발한 클라우드 연결 자동차 AI 플랫폼인 블랙베리 아이비(BlackBerry IVY-보기) 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블랙베리 아이비(BlackBerry IVY) 로고 이미지
블랙베리 아이비(BlackBerry IVY) 로고 이미지

임베디드 시스템의 개발은 전 세계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 개발자의 사물인터넷(IoT)를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솔루션의 개발 주기와 출시 시간을 단축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랜트 쿠어빌(Grant Courville) 블랙베리 QNX 제품 및 전략 담당 부사장은 “이제 시장을 선도해 온 QNX Neutrino OS와 안전 인증을 받은 QNX OS가 클라우드화 되어 고객이 전체 제품 라이프사이클에 걸친 복잡성을 줄이고 혁신을 가속화하며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클라우드 기반의 블랙베리 QNX OS 소프트웨어는 규모에 맞는 시뮬레이션 및 검증을 위해 타사 툴을 활용하고 있는 고객에게도 핵심적인 조력자 역할을 한다“라며, “QNX OS for Safety의 클라우드화는 임베디드 시스템과 클라우드 간에 환경적 동등성을 제공하기 위한 여정에서 중요한 한 걸음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블랙베리는 올해 개최된 CES2023에서 AWS Graviton2 프로세서로 구동되는 아마존 일래스틱 컴퓨트 클라우드 인스턴스(Amazon EC2)에서 실행되는 QNX Neutrino RTOS를 아마존 머신 이미지(Amazon Machine Image, AMI)로 선보였다.  데모에서는' 클라우드의 하드웨어'를 활용한 기본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개발, 테스트 및 통합을 간소화 방법이 시연됐다.

프로젝트의 얼리 액세스 버전은 차세대 자동차 기술 개발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중인 마렐리(Marelli), 콘티넨탈(Continental)과 같은 특정 OEM 및 글로벌 선두 자동차 부품업체에서 시험 운영되었다.

웬디 바우어(Wendy Bauer) AWS 오토모티브 제너럴 매니저는 “AWS는 클라우드의 힘과 AWS, 고객 및 AWS 파트너의 전문 지식을 결합하여 자동차 산업이 소프트웨어 정의 미래로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AWS는 AWS Graviton 2 프로세서의 강력한 성능, 클라우드의 탄력성 및 개발 프로세스 전반에 걸친 환경적 동등성을 통해 업계의 전환을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