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구글이 사람처럼 묻고 답하는 인공지능 챗봇 ‘바드(Bard)’의 한국어 서비스를 시작한 가운데, ‘바드’에게 대한민국 인공지능 대표도시를 묻자 “광주광역시가 우리나라의 인공지능 대표도시다”라는 답변을 내놨다.

바드는 “광주시는 인공지능(AI) 산업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는 정책을 채택하고, 인공지능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기반시설을 구축했다”며 “그 결과, 광주는 현재 인공지능(AI) 기업 100여개, 인공지능(AI) 관련 인력 1만여명이 활동하는 인공지능 중심도시로 성장했다”고 답했다.

바드는 이어 “광주에는 인공지능융합 집적단지, 인공지능융합 연구개발(R&D)센터, 인공지능혁신센터 등 인공지능(AI) 관련 시설이 있다”며 “광주는 우리나라에서 인공지능(AI) 산업을 주도하는 도시로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광주가 인공지능 대표도시로 발전하기 위한 방안’을 묻자 바드는 인공지능 인재 육성,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 인공지능 활용, 국제협력, 인공지능 홍보 등을 제안했다' 특히 인공지능(AI) 인재 육성의 경우 고급인력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광주는 대학원과 관련학과를 신설하고 교육프로그램을 확대하는 양성방안을 제시했다.

또 인공지능(AI)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 투자와 금융지원을 확대하는 등 기업을 위한 기반시설을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인공지능을 교육, 의료, 교통,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해 시민의 삶의 질을 높여야 한다고 조언했다.

국가 간 경쟁력이 치열한 분야이기 때문에 세계적 인공지능(AI) 선도도시와 협력해 인공지능(AI) 기술을 개발하고,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바드는 “광주시의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는다면 인공지능 대표도시로 도약할 수 있고 전망 또한 밝다”고 예측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