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예하 대표가 국무총리 표창 후 식품의약품안전처 오유경 처장과 기념촬영 모습
이예하 대표가 국무총리 표창 후 식품의약품안전처 오유경 처장과 기념촬영 모습

의료인공지능 기업 뷰노는 이예하 대표가 26일, 서울 웨스틴 조선 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제16회 의료기기의 날’ 행사에서 '의료AI 및 디지털 헬스 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무총리 표창을 수여받았다.

‘디지털 시대! 건강한 미래! 안전한 K-의료기기가 주도합니다’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 주최로 의료기기법 제정∙공포일을 기념하여 매년 개최된다. 의료기기 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 관련 종사자에게 정부 포상을 수여한다.

이예하 대표는 뷰노의 창업자이자 CEO로서 국내 1호 인공지능 의료기기 상용화, 혁신의료기기 지정, 급여 및 비급여 인정 등 의료AI 산업 내 여러 최초 기록을 이끌어 낸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또 뷰노의 연구개발본부장을 도맡아 의료영상과 생체신호, 심전도를 아우르는 다양한 의료 분야의 연구개발을 지속함으로써 의료AI와 디지털 헬스 산업 발전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뷰노는 주요 의료영상 제품군의 해외 진출을 도모하는 한편, 지난 해 의료AI 업계 최초로 선진입 의료기술로 선정돼 비급여 시장에 진입한 AI 기반 심정지 예측 의료기기 '뷰노메드 딥카스'의 도입 병원 증가로 매출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또한 올해 1월 만성질환 관리 브랜드 ‘하티브’를 런칭하여 소비자들이 가정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환자 중심 헬스케어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이예하 대표는 “뷰노의 궁극적인 사업 목표는 의료인공지능 기술이 개인의 건강한 일상 유지에 직관적으로 기여하는 환자 중심 헬스케어를 실현하는 것이다”라며 “뷰노는 국내 대표 의료인공지능 기업으로서 제품 도입 확산과 연구개발을 지속하며, 의료기기 산업과 디지털 헬스케어 생태계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