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K 네트워크 카메라 도입 가속화, 딥 러닝(Deep Learning) 도입으로 더욱 스마트한 영상 분석 등

AXIS Q6115-E PTZ Dome Network Camera(사진:엑시스)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대표 레이 모릿슨)는 오늘, 영상 보안 용도뿐만 아니라 영상 데이터를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 솔루션 제품군 확장을 통해, 리테일 업계와 교통/운송 산업 분야 등 새로운 시장 공략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와 더불어 엑시스는 2017년 영상 보안 시장의 중요 트렌드를 함께 9일 발표했다.

엑시스는 올해 영상 보안 시장에서 나타나는 중요한 트렌드로 ▲4K 네트워크 카메라 도입 가속화 ▲딥 러닝(Deep Learning) 도입으로 더욱 스마트한 영상 분석 ▲보안카메라와 다양한 네트워크 솔루션을 결합한 통합 솔루션 확대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 증대를 꼽았으며, 엑시스는 향후 네트워크 영상 감시 솔루션의 역할이 보안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될 것이라고 예측하였으며, 이러한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기 위해서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2016년 엑시스는 리테일 매장 운영 최적화 솔루션 분야 선도 업체인 코그니메틱스(Cognimatics)와 교통 분야 지능형 실시간 영상 모니터링 솔루션 전문 업체인 시티로그(Citilog)를 인수하여 리테일 분야와 교통 분야 고객들을 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뿐만 아니라 코그니메틱스와 시티로그의 뛰어난 기술력과 각 분야에 전문성을 가진 인재를 영입함으로써 새로운 시장 진출을 위한 기반을 다질 수 있었다. 엑시스는 작년에 구축한 기반을 바탕으로 올해 리테일 및 교통 분야를 본격적으로 공략한다고 밝혔다.

엑시스는 혁신 기술 출시를 선도하고 다양하고 고품질의 네트워크 영상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며 영상 보안 시장 분야의 리더기업으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 영상 분석 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경계 구역 보호 분야와 리테일 분야에 엑시스 제품의 도입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엑시스는 이러한 성장 기조를 유지하기 위해서 영상 보안 기술 및 솔루션, 국내외 업계 동향에 대해서 교육하는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 아카데미를 꾸준히 이어나가는 것은 물론, 한국 시장에 대한 꾸준한 투자를 통해 파트너 네트워크를 강화,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번에 엑시스가 2017년 영상 보안 시장 트렌드로는 4K 네트워크 카메라 도입 가속화, 딥 러닝 도입으로 더욱 스마트한 영상 분석, 보안카메라와 다양한 네트워크 솔루션을 결합한 통합 솔루션 확대,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 증대를 꼽았다. 각 발표된 내용은 아래와 같다.

4K 네트워크 카메라 도입 가속화

4K는 단순히 카메라 센서의 품질 향상에 관련된 것만은 아니다. 4K 카메라로 촬영을 하더라도 모니터링 장비가 4K 해상도를 지원하지 못하거나 대역폭 및 스토리지가 부족하여 4K 영상을 온전히 전송하고 저장할 수 없다면 의미가 없다. 최근에 스토리지가 점점 저렴해지고, 영상의 압축 기술이 크게 발전하는 등 4K가 보편화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17년에는 공항, 운동 경기장, 항구 등 높은 해상도와 상세한 영상 정보가 필요한 분야에서 4K 네트워크 카메라를 도입하는 케이스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딥 러닝 도입으로 더욱 스마트한 영상 분석

아직까지 영상 보안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도입하지 않은 핵심 기술 중 하나가 인공지능과 딥 러닝이다. 이젠 전 세계에 설치된 네트워크 카메라를 통해 점점 더 많은 영상 데이터가 수집됨에 따라 컴퓨터가 특정 위치나 환경에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동작들을 학습하고 해당 행동의 기반이 되는 패턴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패턴을 바탕으로 특정 환경에서 예기치 못한 사건이 발생할 경우 영상 보안 시스템이 자동으로 관리자에게 알람을 주는 형태로 딥 러닝이 사용될 수 있다. 아직은 매우 초기 단계에 불과하지만 영상 보안 분야에서 딥 러닝과 인공지능이 본격적으로 도입된다면, 영상 보안 솔루션의 활용폭이 매우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보안카메라와 다양한 네트워크 솔루션을 결합한 통합 솔루션 확대

사물인터넷이 일상생활에서 자리를 잡아감에 따라, 영상 보안 분야에서도 고성능의 네트워크 카메라와 녹화 장비, 영상 관리 솔루션, 접근 제어 시스템을 하나로 합친 통합 솔루션이 보편화되고 있다. 2017년에는 보안 카메라가 지능형 도어 스테이션이나 인터콤, 네트워크 스피커와 통합되어, 물리적 출입 통제, 단방향 및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긴급 상황 관리까지 가능한 방향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이처럼 다양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하면 보안성 강화는 물론이고 사용자 편의성, 투자자본수익률도 높일 수 있다.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 증대

이처럼 사물인터넷이 보편화됨에 따라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도 점차 커지고 있다. 이는 영상 보안 업계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사물인터넷 해킹 문제는 중요한 이슈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엑시스는 사이버 보안 문제에 항상 경각심을 갖고 암호화 기술과 정보 보안 기술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김상준 엑시스코리아 영업총괄디렉터는 “엑시스코리아는 지난 2016년에도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장을 기록했다. 어려운 경제 상황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파트너들과 함께 새로운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올해에도 엑시스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 구축을 통해 도시방범과 같은 전통적인 공략 시장뿐만이 아니라 매장관리, 교통, 빌딩관리 등 새로운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