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최신 퀄컴 센싱 허브는 사용자 지정 웨이크 워드를 가능하게 하는 직관적인 경험을 지원하며, 퀄컴 AI 스튜디오, AI 스택 등 부가적인 기능도 함께 추가...향상된 가속 텐서가속기를 포함하여 아키텍처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업그레이드와 지속적인 AI 추론을 위해 와트당 성능이 60% 향상된 혁신적인 AI 정밀 형식인 INT4를 지원...

모바일 플랫폼인 스냅드래곤8 2세대 발표
모바일 플랫폼인 스냅드래곤8 2세대 발표

현지시간 15일, 퀄컴(Qualcomm Technologies)이 스넵드레곤 서밋 2022(Snapdragon Summit)에서 차세대 프리미엄 모바일 플랫폼인 스냅드래곤8 2세대(Snapdragon 8 Gen Mobile Platform)를 발표했다.

퀄컴은 이 2세대 모바일 플랫폼은 커넥티드 컴퓨팅의 새로운 표준을 정의할 것이며, 탁월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전반적으로 획기적인 인공지능(AI) 성능을 높였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더 다양하고 혁신적인 차세대 모바일 AI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퀄컴은 이를 위해 AI 관련 연산을 전담하는 퀄컴 AI 엔진을 8세대로 업그레이드하고 관련 기능에 '스냅드래곤 스마트(Snapdragon Smart)'라고 명명했으며, 내장된 헥사곤 프로세서 등을 통해 피사체를 식별하는 고급 AI 카메라 기능과 더 빠른 실시간 다국어 번역 등 자연어처리(NLP)와 같은 획기적인 AI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아울러, 듀얼 AI 프로세서를 탑재한 최신 퀄컴 센싱 허브(Sensing Hub)는 사용자 지정 웨이크 워드를 가능하게 하는 직관적인 경험을 지원하며, 퀄컴 AI 스튜디오, AI 스택 등 부가적인 기능도 함께 추가했다. 추론 성능과 향상된 가속 텐서가속기를 포함하여 아키텍처에 대한 완전히 새로운 업그레이드와 지속적인 AI 추론을 위해 와트당 성능이 60% 향상된 혁신적인 AI 정밀 형식인 INT4를 지원으로 이전 세대 대비 AI 성능을 최대 4.35배 높였다.

AI 기반 얼굴 감지 기능은 거의 모든 조명 조건에서 더 나은 대비와 색상을 제공하는 이전 세대보다 300% 더 빠른 자동 초점을 제공(사진:퀄컴)
AI 기반 얼굴 감지 기능은 거의 모든 조명 조건에서 더 나은 대비와 색상을 제공하는 이전 세대보다 300% 더 빠른 자동 초점을 제공(사진:퀄컴)

특히, AI 신경망을 사용하여 카메라가 얼굴, 얼굴 특징, 머리카락, 옷, 하늘 등을 상황에 맞게 인식하고 모든 세부 사항이 수신되도록 개별적으로 최적화하는 시맨틱 분할을 통해 사진과 비디오를 실시간으로 자동으로 향상시키며, 이 플랫폼에 최적화된 최초의 2억 화소 이미지 센서인 삼성전자의 ISOCELL HP3는 전문가 수준의 사진과 비디오를 제공한다.

이 모바일 플랫폼은 삼성전자, 에이수스 ROG(Republic of Gamers), HONOR, iQOO, 모토로라, nubia, OnePlus, OPPO, REDMAGIC, 샤프, 소니, 비보, 샤오미(Xiaom XINGJI/MEIZUi), ZTE 등에 탑재될 예정으로 첫 상용 단말기는 올해 말에 출시될 예정이다.

이날 퀄컴 수석 부사장 겸 모바일 총괄 책임자인 크리스 패트릭(Chris Patrick)은 "우리는 사람들이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열정적이기 때문에 사용자를 중심으로 스냅드래곤을 디자인합니다. 획기적인 인공지능, 우수한 커넥티비티, 높은 수준의 게임플레이 등을 제공하는 스냅드래곤 8 2세대는 2023년 스마트폰 시장의 판도를 바꿀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연결된 컴퓨팅을 위한 새로운 프리미엄 표준을 정의하는 혁신적인 AI 성능을 제공(보기)하는 이 차세대 모바일 플랫폼 스냅드래곤8 2세대 플랫폼 발표와 '스냅드래곤 서밋 2022' 1일차 주요 발표는 아래 영상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