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이미지
행사이미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는 2022 인공지능(AI) 연구개발 경진대회(이하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시즌1 시상식을 24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었다.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는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진행한 사전 연구를 바탕으로 실력을 겨루는 도전‧경쟁형 경진대회로 당초, 단년으로 1차(’17), 2차(’18)대회를 개최하였으나 기술고도화를 위해 2019년부터 다년도 대회로 확대 개편하였으며, 올해 3차~5차 결선 대회가 개최되어 최종 우승팀을 선정했다.

“인공지능과 로보틱스를 활용하여 복합재난상황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임무를 해결하라”를 주제로 개최된 3차대회는 2019년 7월 1단계 대회(예선)을 시작으로 2022년 11월 4단계 대회(결선)까지 총 175팀, 935명이 참가하였다.

결선 대회에서는 무인이동체(드론)를 활용하여 건물 내 영상, 음성 정보, 요구조자가 보낸 사진, 신고 문자 정보 등을 수집·활용하여, 요구조자의 위치, 인원 수, 장소 등을 파악하는 임무수행 능력을 겨루었고, 엔씨소프트 VARCO팀이 최종 우승을 차지하였다.

4차대회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다양한 국민생활‧사회현안에 대응하라”는 주제로 2020년 7월 1단계 대회(예선)을 시작으로 2022년 11월 4단계 대회(결선)까지 총 266팀, 1,286명이 참가하였다.

결선 대회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응급상황, 폭력상황 등을 감지하고, 생활폐기물 등을 실시간으로 구분하는 문제를 출제하여 ㈜이스트소프트 est_nuxlear팀을 최종 우승팀으로 선정하였다.

마지막 5차대회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서술형 수학문제의 해답을 제시하라”는 주제로 2021년 7월부터 1단계 대회(예선)을 시작으로 2022년 11월 3단계 대회(결선)까지 총 111팀, 592명이 참가하였다.

결선 대회에서는 산술연산, 수찾기(1~3유형), 순서정하기, 조합하기, 크기비교, 도형문제 등 총 8개 유형의 서술형 수학문제가 출제되었고, 성균관대학교 DIAL팀이 최종 우승하였다.

결선 대회 우승팀에게는 과기정통부 장관상(총 3팀), 2위팀에게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원장상(총 3팀), 3‧4위팀에게는 한국전자기술연구원 원장상(총 4팀)을 수여하였다.

이번 행사는 저명인사의 기조연설과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최종 결선 진출팀의 연구 성과 홍보를 위한 전시회도 병행하였다. 로봇공학 연구의 권위자인 하위 초셋(Howie Choset) 카네기멜론대 교수는 미국 국방고등연구계획국(DARPA)의 그랜드 챌린지 참여 경험을 공유하였고,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3차대회 참가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 록히드마틴 사 주최 알파파일럿(Alphapilot, 2020) 대회에서 최종 3위를 수상한 한국과학기술원(KAIST) 연구팀 심현철 교수가 국제대회 경험을 설명하였다.

전시회에는 대회 결선에 진출한 10팀이 개발한 인공지능 기술을 시연하고, 자신들만의 대회 우승전략을 함께 소개하였다.

올해 마무리되는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시즌1은 ‘인공지능 기술 저변 확대’를 목적으로 추진하였으며 시즌2는 우리사회 특정분야의 난제해결에 초점을 맞춰 진행할 예정이다.

‘정책 지원 인공지능’을 주제로 인공지능 그래드 챌린지 시즌2 1차대회 예선은 12월15일(목)부터 16일(금)까지 진행되며, 정부혁신에 기여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 확보를 강조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엄열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은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에서 최종 수상하신 분들께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대회가 우리나라의 창의적인 인공지능 연구 활성화에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아래는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시즌1 수상팀

▷3차 대회(복합재난상황대응) 1위 엔씨소프트(VARCO) 장관상 , 2위 이스트소프트(est_dict) IITP 원장상, 3위 고려대학교(Rony2) 장관상.

▷4차 대회(국민생활‧사회현안대응) 1위 이스트소프트(est_nuxlear) 장관상, 2위 성균관대학교(DASH) IITP 원장상, 3위 딩브로(딩브로) KETI 원장상, 4위 서강대학교(ISDS) KETI 원장상.

▷5차 대회(수학적사고력) 1위 성균관대학교(DIAL) 장관상, 2위 한국원자력연구원, 젠티/컨소시움 IITP 원장상, 3위 매스프레소(Punda) KETI 원장상.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