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러닝 기법인 엘라스틱 넷과 랜덤 포레스트 알고리즘에 딥러닝 기반 지식 추적 모델을 결합한 듀얼넷(Dual-net)을 활용하여 학습상태를 효과적으로 예측

이민정 연구소장은 “이번 학습 상태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지식맵을 최적화하는 AI 기술을 인정받았다”며 “이 결과를 교육현장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이민정 연구소장은 “이번 학습 상태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지식맵을 최적화하는 AI 기술을 인정받았다”며 “이 결과를 교육현장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인공지능(AI) 교육 솔루션 공급기업 라이브데이터(대표 박수정)가 세계 최고 권위를 인정받는 미국 전기전자공학자협회(IEEE)의 Access저널에 논문을 등재해 AI 에듀테크 기술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

라이브데이터(LAIVDATA)는 자사의 기업부설연구소인 에듀테크 연구소를 통해 IEEE Access에 지식그래프 생성을 위한 최적의 지식개념 추출 모델에 대한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고 밝혔다.

라이브데이터는 머신러닝 기법인 엘라스틱 넷(Elastic Net)과 랜덤 포레스트(Random Forest) 알고리즘에 딥러닝 기반 지식 추적 모델 (Deep Knowledge Tracing)을 결합한 듀얼넷(Dual-net)을 활용하여 학습상태를 효과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최적의 지식맵을 산출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통과된 논문은 상용화 된 교육 데이터 약 1백만 건을 활용한 연구로 학습자의 학습상태 예측 정확도를 향상할 수 있는 AI 기반 지식맵 생성 모델임을 입증했다. 지식맵에 AI 알고리즘을 결합한 학습 예측 모델은 국내 스타트업 중 가장 앞선 기술이다.

최근 라이브데이터는 교육부 10대 핵심 정책 중 하나인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에 부응하기 위해 AI 디지털 교과서 결합기술을 개발하고, 인공지능 기반의 수학 진단 테스트 및 모니터링 솔루션으로 사업을 확장 중이다. 실제 라이브데이터는 ㈜대교에 교육용 AI 엔진을 공급한 바 있고, 동시에 디지털 교과서를 추진하고 있는 출판사 및 교육기업에서 많은 러브콜을 받고있다.

주저자인 라이브데이터 에듀테크 연구소 이민정 연구소장은 “이번 IEEE Access 저널에 논문 게재를 계기로 학습 상태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지식맵을 최적화하는 AI 기술을 인정받았다”며 “이 결과를 교육현장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최현희·이하윤 연구원이 함께한 이번 연구는 13일(현지시간) '교육에서의 지식-개념 그래프 완성을 위한 최적의 지식 구성요소 추출 모델(Optimal Knowledge Component Extracting Model for Knowledge-Concept Graph Completion in Education-다운)'란 제목으로 게재됐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