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AI대학원의 AI기술 연구성과를 소개하고 예종철 교수, 서민준 교수가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생성AI 기술 튜토리얼 진행과 최재식 교수 등 각 연구실이 보유한 AI 분야 기술과 최근 연구성과 발표...

 ‘KAIST AI기술설명회 2022’ 행사전경(사진:본지)
‘KAIST AI기술설명회 2022’ 행사전경(사진:본지)

10일(수)부터 12일(금)까지 사흘간 서울 삼성동 COEX에서 아시아 최대로 개최되는 '제6회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3)'에서 12일, KAIST 김재철AI대학원(원장 정송)과 기술가치창출원(원장 최성율)이 공동 주관하여 ‘KAIST AI기술설명회 2023’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는 KAIST 김재철AI대학원 소속 교수진과 연구원이 대거 참여하여 최신 인공지능 기술 동향과 각 연구실이 보유한 AI분야 기술을 소개한다.

오전 세션에서는 최근 사회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생성 AI분야의 양대 주제인 영상생성 모델 디퓨전(Diffusion Model)과 대형언어생성(LLM) 모델 챗GPT(ChatGPT) 등에 대해 예종철 교수, 서민준 교수가 각각 튜토리얼을 진행한다.

또한 인공지능 기술을 사용하여 산업설비의 에너지 사용 패턴을 예측하여 에너지 비용을 절감한 사례에 대해 KAIST XAI 연구센터 센터장 최재식 교수(XAI 대표기업 인이지 대표)가 발표한다. 이어서 KAIST 기술이전 절차와 기업지원 프로그램에 대해서 KAIST 기술가치창출원에서 일반에 소개하는 자리를 갖게 된다.

오후 기술소개 세션에서는 KAIST 김재철AI대학원의 각 연구실이 보유한 AI 분야 기술과 최근 연구성과를 발표한다.

이번에 소개될 기술분야에는 언어 인공지능, 시각 인공지능, 예측 인공지능과 딥러닝 성능 최적화, 로봇, 설명가능 인공지능 등 다양한 주제가 포함된다. 본 기술설명회를 통해 참가자들은 인공지능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이 설명하는 최신 AI 기술 동향을 습득하고 현재 AI기술 발전의 방향성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행사를 주관한 KAIST 김재철AI대학원 정송 원장은 “KAIST 김재철AI대학원에서 연구개발 중인 최신 AI기술을 소개함으로써 행사에 참여한 여러 산업분야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기술의 이전과 공동연구를 활성화하고, 국내 기업의 인공지능 기반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에 우리 대학원이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 종료 후 현장에서 KAIST 김재철AI대학원이 보유한 기술에 대한 기술이전이나 공동연구에 관심이 있는 기업들은 개별상담 신청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