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서 이미지 갈무리
안내서 이미지 갈무리

충청남도(지사 김태흠)가 공공분야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한 64쪽 분량으로 ‘생성 인공지능(Generative AI) 활용 안내서’를 발간했다.

챗GPT를 비롯해 바드, 미드저니 등 생성 AI 및 대형언어모델(LLM)로 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장, 이미지, 음성 등을 생성하는 기술로 문제 해결, 예술적 창작, 자동번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번 안내서는 생성 AI의 전반적인 소개와 오픈 AI의 ‘챗 지피티(GPT)’를 중심으로 △생성형 인공지능 소개와 개념 △질문 방법 △활용 방법 및 활용 사례 △활용 시 유의 사항 등 공공분야 업무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내용을 담았다.

목차
목차

예를 들어 ‘콜센터에 예상되는 질의-응답 생성’부터 ‘충남도 데이터포털 시스템 올담 활용 활성화 계획 수립’, ‘청년 주택 지원 정책 관련 보고서의 목차, 내용 작성’, ‘엑셀 함수 및 코드 생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사례를 생성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공공기관은 민감한 정보를 많이 다루는 만큼 생성형 인공지능이 일으킬 수 있는 국내외 이슈와 사례를 구체적으로 담아 신뢰성, 개인정보, 저작권 등에 신중히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자세한 내용은 아래 첨부 4차산업시대의 '생성형AI활용가이드'를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