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데이터 분석 및 세분화 기능을 통해 고객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 개발...고객 맞춤형 메시지와 프로모션을 제공해 정확한 고객 층을 타켓팅

최근 발표된 리서치앤마켓(Research and Markets)의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패스트푸드 및 퀵 서비스 레스토랑 시장은 지난해 2,732억 달러(약 349조원)에서 2023년 2,927억 8,000만 달러(약 373조원)로 연평균 성장률(CAGR) 7.2% 성장하며, 오는 2027년에는 6.1%의 연평균 성장률로 3,714억 7,000만 달러(약 474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기술 발전은 패스트푸드 및 퀵 서비스 레스토랑 시장에서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로 주요 기업들은 시장 지위를 강화하고 수익을 증대하며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혁신적인 솔루션 개발을 우선시하고 있다.

여기에, '버거킹 대만(Burger King Taiwan)'이 인공지능(AI)을 도입해 배달 및 테이크아웃 시장에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강화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글로벌 AI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기업 애피어(Appier)의 개인화 마케팅 플랫폼 아이쿠아(AIQUA)를 도입했다.

버거킹 대만은 AI 기반 개인화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웹사이트 전환율을 향상시켜 고도로 상호작용적인 개인화 마케팅 캠페인을 생성
버거킹 대만은 AI 기반 개인화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웹사이트 전환율을 향상시켜 고도로 상호작용적인 개인화 마케팅 캠페인을 생성

AIQUA는 개인화된 고객 경험 제공에 최적인 AI 마케팅 플랫폼으로 고객 개개인에게 적합한 상품을 제시하도록 설계됐다. 더 나아가 이메일, 푸시 알림, SMS 문자 등 고객이 선호하는 채널을 통해 최적의 접점에서 고객의 참여를 유도하는 마케팅 솔루션도 제공한다.

버거킹 대만은 AIQUA를 도입해 고객 행동과 선호도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분석하고 세분화된 맞춤형 마케팅을 진행했다. 소비자 여정, 축제 기간, 신규 매장 오픈, 시즌 프로모션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목표에 따라 고객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의 정보를 제공하면서 웹사이트 클릭 및 고객 전환율에서 뛰어난 성장률을 달성했다.

애피어의 AIQUA는 웹사이트에서 고객 행동을 분석해 사이트 내 고객 이탈 의도가 감지되면 자동으로 할인 혜택이 담긴 팝업 창을 띄운다. 버거킹 대만은 이를 통해 홈페이지에서 고객 이탈을 방지했을 뿐만 아니라 구매 고객으로까지 전환해 31%의 고객 전환율을 달성했다. 

또한 AIQUA를 활용해 고객의 장바구니 금액을 파악하고 다양한 리워드 기준 금액을 설정했다. 이러한 전략으로 27%의 평균 클릭률을 달성하면서 전체 주문 금액을 늘리는 데 성공했다.

버거킹 대만에 적용된 AIQUA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Creatvie Studio)는 코딩 필요 없이 바로 다양한 마케팅 웹 템플릿을 이용할 수 있게 했다. 버거킹 대만은 이를 통해 신규 매장 오픈 홍보를 위해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로 럭키 드로우 게임을 제작하고 고객이 게임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쿠폰을 전달해 할인 코드 사용률 50%를 달성했다.

또한 버거킹 대만은 AIQUA를 OpenWeather API를 함께 사용해 고객이 있는 위치의 일기 예보 정보를 파악하고 날씨에 맞는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추천했다.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날씨에 적합한 제품을 자동으로 추천 시연 화면
사용자의 위치를 ​​기반으로 날씨에 적합한 제품을 자동으로 추천 시연 화면

예를 들어, 고객이 더운 곳에 있을 경우 자동으로 차가운 음료를 추천하고, 비가 올 확률이 높은 지역에 있을 경우 배달 프로모션을 전송했다. 이처럼 버거킹 대만은 고객들에게 현재 상황에 가장 적합한 제품과 혜택을 제시해 고객 충성도를 강화했다.

버거킹 대만의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 카린 장(Karin Jiang)은 “버거킹 대만은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고 창의성을 발휘해 판매를 촉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AIQUA의 AI 데이터 분석 및 세분화 기능을 통해 우리는 고객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마케팅 전략을 개발했다. 또한 고객 맞춤형 메시지와 프로모션을 제공해 정확한 고객층을 타켓팅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애피어의 솔루션은 사용하기 쉬우며 애피어 팀은 마케팅 전략을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제시했다. 이로써 우리의 마케팅 결과를 크게 향상시켰다”며, “애피어와 함께 고객 중심적인 마케팅을 선보이고 온라인 참여와 고객 전환율을 높이는 동시에 고객 충성도를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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