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극적인 데이터 개방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 및 데이터 활용사례 지속 발굴

송호승 한전 디지털솔루션처장(오른쪽)이 KCB 이욱재 전무와 11.30(목) 가명정보 협력추진 성과 보고회 후 기념촬영 모습(사진:한전)
송호승 한전 디지털솔루션처장(오른쪽)이 KCB 이욱재 전무와 11.30(목) 가명정보 협력추진 성과 보고회 후 기념촬영 모습(사진:한전)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김동철)은 지난달 30(목) 한전 아트센터에서 데이터 이용기관인 KCB(코리아크레딧뷰로)와 한전KDN이 참석한 가운데 가명정보 협력추진 성과 보고회를 개최하였다.

가명정보란 개인정보의 일부를 삭제하거나 대체하여 추가정보의 사용없이는 특정 개인을 알 수 없는 정보로, 익명정보에 비해 많은 정보량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제한된 사용목적에 한해, 정보주체의 동의없이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어 활용 측면에서 높은 가치를 가진다.

가명정보 제공은 데이터 이용기관(KCB와 한전KDN)이 결합신청서를 한전에 제출하면 데이터 제공기관(한전, KCB)에서 데이터를 가명화처리하여 데이터 전문기관(금융보안원)에 제출 후 결합데이터를 이용희망자에 제공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한전은 소상공인 180만호의 전력사용량 및 요금정보 등을 가명처리하여 데이터 이용기관(KCB와 한전KDN)에 제공하였으며, 데이터 이용기관은 전력데이터 활용한 인공지능(AI)을 비롯한 소상공인의 신용도 가점 서비스 개발 등 다양한 연구에 사용할 예정이다.

한전은 공공기관 최초로 가명정보를 외부에 제공하기 위하여 KCB·한전KDN과 업무협약을 체결(’22.11)하고, 가명정보 제공 TF를 조직하였고 앞으로 신용분야 가명정보 제공 절차를 확립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데이터개방을 통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데이터 활용사례를 발굴하는 데 주력하여 데이터경제 활성화 및 활용산업 발전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날 송호승 한전 디지털솔루션처장은“가명정보 제공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된 바, 가명정보 제공 체계 확립 및 시스템화 추진을 통해 양질의 가명정보를 외부에 제공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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