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디지털 기업 간담회에 참석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제주ICT기업협회 7곳 대표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 모습
제주지역 디지털 기업 간담회에 참석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과 제주ICT기업협회 7곳 대표 등 관계자들이 기념촬영 모습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8일 제주 벤처마루에서 제주ICT기업협회(대표 오태헌) 등과 함께 민·관협력을 통한 디지털플랫폼정부(이하, 디플정) 조기구현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제주지역 디지털 기업 현장 소통 간담회(이하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본 간담회는 NIA에서 추진 중인 디플정 사업의 현장과 성과전반에 대해 공유하고, 지역 ICT기업들이 보유한 기술을 활용해 DPG 혁신역량을 전국적으로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한편, 제주ICT기업들의 사업 참여 및 수행 과정에서 기업이 겪는 현장 애로를 적극 청취하고 이를 다양한 디플정 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제주ICT기업협회는 제주도 내 ICT산업 활성화를 위해 지역 ICT 기업 약 50곳으로 구성‧운영되고 있으며, 도내 ICT기업 간 상호 교류를 통한 산업의 활성화와 기술 혁신을 통해 지역경제 발전에 공헌하고자 설립되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디플정 사업의 일환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하고 NIA가 추진하는 디지털 공공서비스 혁신프로젝트의 ‘공간지능정보(Geo-AI) 융합 영상분석 행정서비스 구축 과제’를 중점 소개하였으며, 본 사업의 주관기관인 제주도는 위성·항공·드론 영상과 인공지능(AI)을 융합하여 작물 재배, 산림훼손, 해양쓰레기를 탐지하는 지능형 행정서비스를 구축할 계획이다.

해당 시스템은 제주도 전역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향후 공간지능정보 플랫폼을 통해 타 지자체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확산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참석자들은 사업에 대한 질의와 신규 사업을 제안하고, 제주 ICT 기업들이 지닌 기존 사업의 성과 확산 방안을 공유하였으며, 제주 고유의 장점과 지역적 한계, 기업의 현장 애로 등을 청취하며 디플정과 지역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제주ICT기업협회 회장 오태헌 대표는 “본 간담회를 통해 제주지역에서도 디플정 사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며, 사업 수행을 통해 디플정 정책을 실현하는 공공서비스 혁신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 및 역량 강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NIA 황종성 원장은“지역 민생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디플정 사업을 조기에 확산시키는 한편, 지역 소멸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이 공공서비스 혁신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지방시대」를 열어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