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대표 기업으로서의 공고한 입지 토대 마이데이터 서비스 확장성 확보

보건의료 국가표준 데이터 상호운용성 검증 참가자 단체 기념촬영 모습(사진:라이프시맨틱)
보건의료 국가표준 데이터 상호운용성 검증 참가자 단체 기념촬영 모습(사진:라이프시맨틱)

인공지능(AI) 디지털헬스케어 전문 기업 라이프시맨틱(대표 송승재)가 국가 보건의료데이터 전송표준에 기반한 데이터상호운용성 검증을 통과하면서 보건의료 데이터 사업의 경쟁력을 입증했다고 22일 밝혔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지난 6일부터 8일까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고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이 주최한 커넥타손 2023(Connectathon 2023)에 참가, 국내 보건의료데이터 전송표준인 한국형 핵심공통상세규격(FHIR KR Core) 기반의 시스템간 상호운용성 검증을 완료했다.

커넥타손은 연결(Connectivity)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장시간에 걸쳐 서로 다른 시스템 간 상호운용성을 검증하는 행사다.

라이프시맨틱스는 의료분야 마이데이터 활용 참여기업의 인증기준에 부합하는 데이터 상호운용성 프로파일 검증에 참여해 한국형 핵심공통상세규격 기준에 따른 데이터 상호운용성이 보장됨을 확인했다. 

한국형 핵심공통상세규격은 HL7 (Health Level 7)의 차세대 국제전송표준체계인 FHIR를 국내 환경에 맞게 개발한 국가 핵심공통 상세규격을 뜻한다. 국가 보건의료 데이터의 표준이 마련됨에 따라 국내외 보편적인 의료데이터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으며 이는 시장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라이프시맨틱스는 보건복지부 주도의 의료분야 마이데이터 전송기술 표준 및 데이터 표준에 부합하는 기술력 확보를 통해 향후 구축되는 의료데이터 생태계에서 의료 마이데이터 헬스케어 선도서비스를 확장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보람 ISS (Internet Software & Services) 사업부문장은 “이번 검증은 라이프시맨틱스의 개인건강정보(PHR) 플랫폼인 라이프레코드의 데이터 상호운용성을 입증하고, 이를 통해 보건의료 데이터 사업의 경쟁력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향후 자사의 보건의료 데이터 사업 역량을 활용하여 의료분야 마이데이터 기업으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