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XL은 생성 AI, 자율주행,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플랫폼 등 처리해야 할 데이터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주목 받고 있는 차세대 기술로,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에 유용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에 위치한 SMRC에서 레드햇과 업계 최초 CXL 메모리 동작 검증(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 화성캠퍼스에 위치한 SMRC에서 레드햇과 업계 최초 CXL 메모리 동작 검증(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업계 최초로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글로벌 1위 기업 레드햇(Red Hat)과 CXL(Compute Express Link) 메모리 동작 검증에 성공했다고 27일 밝혔다.

특히, CXL은 생성 AI, 자율주행,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플랫폼 등 처리해야 할 데이터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면서 주목 받고 있는 차세대 기술로, 빠르고 효율적인 데이터 처리에 유용하다.

또한 CXL은 CPU, GPU 등 다양한 프로세서와 메모리를 연결하는 기존 SATA(Serial Advanced Technology Attachment)의 전송 속도의 성능 한계를 극복한 고속 인터페이스 규격 PCIe(Peripheral Component Interconnect Express) 기반의 통합 인터페이스 표준으로, 데이터 처리 지연과 속도 저하, 메모리 확장 제한 등 여러 난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차세대 기술이다.

삼성전자는 레드햇의 최신 서버용 운영체제이자 리눅스 OS인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ed Hat Enterprise Linux 9.3,이하 RHEL 9.3)'에 CXL 메모리를 최적화하고 가상 머신(Red Hat KVM), 컨테이너 환경(Red Hat Podman)에서 메모리 인식, 읽기, 쓰기 등의 동작 검증을 완료했다.

이처럼 CXL 메모리 동작이 검증되면서 데이터센터 고객들은 별도의 소프트웨어 변경 없이 손쉽게 삼성 CXL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양사는 'RHEL 9.3 CXL 메모리 활성화 가이드(RHEL 9.3 CXL Memory Enabling Guide)'도 발행 예정이다. 고객들은 가이드를 이용해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에서 삼성전자의 CXL 메모리를 사용하고, 다양한 환경에서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이번 검증은 지난해 5월 삼성전자와 레드햇 양사가 공동으로 추진한 차세대 메모리 분야 소프트웨어 기술 관련 협력의 결실로, 삼성전자는 주요 소프트웨어, 데이터센터, 서버, 칩셋 업체들과 협력을 확대해 차세대 메모리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상품기획실 배용철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소프트웨어, 데이터센터, 서버 등 다양한 파트너사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CXL 메모리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 왔다"며, "레드햇과의 협력은 최첨단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의 결합으로, CXL 생태계가 한 단계 더 발전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레드햇 아시아태평양총괄 마리옛 안드리아스(Marjet Andriesse) 부사장은 "양사 간 이번 협력은 차세대 메모리 개발을 위한 오픈소스 생태계 구축 측면에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레드햇의 IaaS, PaaS 기반 소프트웨어에 CXL 메모리의 적용 가능성을 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앞으로도 양사는 삼성 메모리 리서치 센터(SMRC)를 통해 CXL 오픈소스와 레퍼런스 모델 개발 등 CXL 메모리 생태계 확장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한편, 최근 전 세계적으로 생성 AI, 챗GPT 그리고 추천 시스템 등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하루에도 수십여개씩 상용화되고 있는 가운데 그 어느 때보다 데이터센터에서는 대용량 메모리와 GPU등의 가속장치를 효율적으로 사용가능한 기술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다.

이 가운데 차세대 연결 기술 '컴퓨트 익스프레스 링크(Compute eXpress Link, CXL)' 인터페이스 기술은 데이터센터 내 메모리 용량을 폭발적으로 확장 가능하며, 확장한 메모리 공간을 CPU 및 가속장치들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로 인해, CXL은 차세대 데이터센터향 인터페이스 기술로 국내외 업계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시스템 반도체 CXL 메모리 인터페이스 분야 글로벌 최고 권위자인 KAIST 전기및전자공학부 정명수 교수가 파네시아를 통해 대규모 AI를 위한 차세대 메모리 시스템의 방향 제시하고 CXL 인터페이스 기반의 풀-시스템 프레임워크를 세계 최초로 개발한 CXL IP 개발의 선도주자로, 데이터센터향 CXL 솔루션 실현에 필요한 모든 CXL IP를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정명수 교수의 교수창업기업 파네시아가 지난 8월 ‘플래시 메모리 서밋 2023’을 통해 공개한 CXL IP와 멀티-테라바이트 메모리풀 프레임워크는 성능, 메모리 확장 및 관리 그리고 데이터센터 운용의 비용 효율 모두를 향상시킬 수 있는 미래지향적 데이터센터 솔루션으로 CXL 동작의 단편이 아닌 실제적용을 위한 프로세서, 스위치 기술, 메모리 확장장치 등의 CXL 장치와 운영체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존 데이터센터 솔루션대비 상당한 차별성이 돋보였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