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공간정보를 표준화, 서비스하던 공간정보를 하나의 지도에서 표출하여 접근성 강화

공간정보 표준화 및 통합서비스 시연 화면
공간정보 표준화 및 통합서비스 시연 화면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자체 보유한 공간정보를 통합해 ‘농업·농촌 공간정보 통합서비스’를 새로 구축하고, 2024년 1월부터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보기)’에서 서비스한다.

농촌진흥청은 농업 분야 연구 수행 과정에서 생성된 벡터(점, 선, 면) 및 레스터(위성사진 등) 등 다양한 형태의 공간정보를 통합하기 위해 국립농업과학원 기후변화평가과에서 개발한 국가 표준 격자 기반의 표준화 방법론을 활용했다.

이를 통해 병해충(4종), 농업기상(4종), 토양 환경(3종), 과수 생육(1종), 농촌생활권(1종) 등 보유한 12종의 공간정보를 격자(면) 형태로 표준화했으며, 표준화된 공간정보를 하나의 지도에서 ‘표출’과 ‘숨김’ 기능을 활용해 농업인 또는 농업기업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공간정보 데이터 다운로드 및 활용 화면
공간정보 데이터 다운로드 및 활용 화면

그 결과, 주제별 공간정보를 각각의 누리집에서 열람한 후 활용하던 불편을 덜 수 있게 됐다. 또한, 격자별 정보(데이터)를 지도에서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치정보 같은 나머지 정보도 내려받아 정보(데이터) 융합 및 분석 작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농촌진흥청 지식정보화담당관실 이병연 과장은 “청 연구·개발 과정에서 수집, 보유한 공간정보를 지속해서 발굴하고, 농림축산식품분야 통계 및 농촌진흥사업에 포함된 공간정보도 시각화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 개발에 힘쓰겠다.”라며 “나아가 ‘농업·농촌 공간정보 통합서비스’의 활용도를 높이고 다양한 정보와 공간정보의 융복합 서비스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