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접촉식 에너지 ​​이동은 약 8 센티미터의 거리에서 진행되며, 그라운드패드는 자기장을 생성, 카패드에서 전류가 유도되고 고전압 배터리가 충전된다. 약 3 시간 반 만에 완전히 충전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충전 전력은 3.2kW이다.

전기자동차 '무선 유도 충전 시스템' 이미지(사진:BMW)
전기자동차 '무선 유도 충전 시스템' 이미지(사진:BMW)

BMW는 실내 또는 옥외에 설치하여 기상 조건에 상관없이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고전압 배터리를 위한 완전 통합 유도 충전 설비의 형태로 세계 최초의 제품을 오는 7 월부터 출시 공급한다. 이는 BMW 그룹의 NEXT 전략의 일환으로 전기 자동차의 사용 용이성과 일상적인 실용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획기적인 충전 기술이다.

BMW, 세계 최초 전기자동차 '무선 유도 충전 시스템' 출시
BMW, 세계 최초 전기자동차 '무선 유도 충전 시스템' 출시

BMW 무선 충전은 주전원의 전기 에너지가 차량이 베이스 패드 위에 있을 때 케이블 없이도 차량의 고전압 배터리로 전송된다. 차고에 설치할 수 있으며, 차량이 정 위치에 주차하면 자동으로 충전 프로세스가 시작된다. 무선 충전 장치는 차고 또는 실외에 설치할 수 있는 유도 충전 스테이션(그라운드패드/GroundPad)과 차량 밑면에 고정된 보조 차량 구성 요소(카패드/CarPad)로 구성되며, 그라운드패드와 카패드 사이의 비접촉식 에너지 ​​이동은 약 8 센티미터의 거리에서 진행되며, 그라운드패드는 자기장을 생성, 카패드에서 전류가 유도되고 고전압 배터리가 충전된다. 약 3 시간 반 만에 완전히 충전할 수 있으며, 시스템의 충전 전력은 3.2kW이다.

이번 BMW 무선 충전시스템은 휴대폰 및 전동 칫솔과 같은 장치에 이미 널리 사용되는 동일한 유도 충전 기술을 적용했으며, 운전자가 더 이상 충전하기 위해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고 차량이 유도 충전소 위의 정확한 위치에 주차되고 시작 / 중지 버튼을 간단히 터치하면 충전 프로세스가 시작되며,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면 시스템이 자동으로 꺼진다.

충전 위치로 유도되는 화면
충전 위치로 유도되는 화면

또한 BMW 무선 충전 시스템은 운전자가 정확한 주차 위치로 기동할 수 있게 WiFi 연결을 통해 충전 스테이션과 차량 간의 통신이 설정되며, 컨트롤 디스플레이에는 자동차와 그 주변의 오버 헤드가 표시되어 있다. 주차 중에는 운전자를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안내 컬러 선이 표시되며, 유도 충전을 위한 올바른 주차 위치에 도달하면 그래픽으로 아이콘이 표시된다. 이것은 종 방향으로 최대 7cm, 측면으로 최대 14cm이내로 최적 위치로 유도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