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기능 안전 부문에서 업계 최고 기능 안전 표준 ISO 26262 최고 등급인 ‘ASIL D’ 획득으로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 차량의 출시 기간 단축을 기대

사진:블랙베리
사진:블랙베리

블랙베리(BlackBerry Limited, CEO 존 S. 첸)가 자동차에 탑재되는 E/E(Electric & Electronic) 시스템의 오류로 인한 사고방지를 위해 ISO에서 제정한 자동차 기능 안전 국제 규격인 ISO 26262 인증을 획득한 차량용 시스템을 더욱 용이하게 구축할 수 있는 커넥티드카 및 자율주행 차량용 소프트웨어 3종을 출시했다. 또 블랙베리의 새로운 자동차 솔루션은 강화되고 있는 안전 요구 사항을 충족하여 전자 제어 모듈 공급 업체가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여진 블랙베리의 자율주행 차량용 소프트웨어인 QNX 세이프티 하이퍼바이저(QNX Hypervisor for Safety), ADAS 2.0 QNX 플랫폼(QNX Platform for ADAS 2.0) 및 QNX 세이프티 2.0 OS(QNX OS for Safety 2.0) 등으로 보안 및 안전에 최적화된 제품으로, 관련 인증 시스템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 자동차 제조사가 개발을 가속화하고 연구 단계부터 생산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먼저 QNX 세이프티 하이퍼바이저는 ISO 26262 안전 인증을 획득하고, QNX 하이퍼바이저 2.0의 가상화 기술을 기반으로 단일 시스템온칩(System on Chip, SoC)에서 다중 하위 시스템(가상 도메인)을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통합할 수 있다. QNX 하이퍼바이저는 개발자가 안전 필수 시스템(safety-critical system)을 구분하고 특이사항 발생 시 필수 시스템을 격리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QNX 세이프티 하이퍼바이저에는 중요 안전 기능 제품을 설계하는 자동차 시스템 설계자를 위한 하이퍼바이저 세이프티 매뉴얼(Hypervisor Safety Manual)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ADAS 2.0용 QNX 플랫폼은 티어 1 공급업체 및 OEM이 자동차의 360도 뷰를 제공하는 정보제공 ADAS 모듈 및 다중 소스 데이터를 활용하는 센서 융합 시스템 등의 포괄적 자동화 주행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한다. 자율주행차에서 소프트웨어는 카메라, 라이다(LiDAR) 및 레이더(Radar)와 같은 센서가 수집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판단하여 차량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위해 비전 프로세싱 및 딥 신경망 기반의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위한 특수 목적 하드웨어(가속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 인증을 받은 고효율의 보안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ADAS 2.0 QNX 플랫폼은 대량의 센서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된 포괄적인 프레임워크로, 자율주행차의 신속한 의사결정을 돕는다.

아울러 QNX 세이프티 2.0 OS는 자동차 제조업체들과 임베디드 개발자들이 커넥티드 카 및 자율주행 차량용 미션 크리티컬(Mission Critical) 안전 인증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새로운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블랙베리의 최첨단 보안 QNX SDP 7.0 운영 체제를 기반으로 해, 개발 시간, 위험 요소 및 비용을 대폭 줄여 차세대 차량에 필수적인 임베디드 인텔리전스 및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QNX 세이프티 2.0 OS는 안전과 품질의 지속적인 개발을 목표로 하는 테스트 및 관련 인증 분야의 세계적인 기관 TÜV 라인란드(TÜV Rheinland)의 ISO 26262 프로세스 ASIL-D 등급 및 IEC 61508 규격 SIL 3 등급을 획득했다.

한편 ADAS 2.0 QNX 플랫폼과 QNX 세이프티 2.0 OS는 현재 구매 가능하며, QNX 세이프티 하이퍼바이저는 이번 가을 출시될 예정이다. ISO 26262 ‘ASIL D’를 획득한 블랙베리는 자동차 및 기타 산업 분야의 미션 크리티컬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에 수십 년에 걸친 경험을 바탕으로 차량 기능 안전 부문에서 최고 수준을 달성했다.

블랙베리는 현재 전 세계 OEM을 대상으로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및 엔드투엔드(end to end)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는 최신 기술을 제공하고 있다. 블랙베리의 안전, 보안 및 지속적인 혁신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 바이두, 델파이, 덴소, 엔비디아, 퀄컴, 비스테온, 재규어 랜드로버및 기타 파트너사들과 협업하여 자동차를 설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