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AI 머신비전’ 솔루션과 로봇 팔이 공간을 인식해 원하는 물건을 집어 옮기는 ‘3D 빈피킹(bin-picking)’ 등으로

SK텔레콤이 자동차 부품 전문 생산 기업인 명화공업(회장 문채수), IT컨설팅 등 IT 서비스 분야에 특화된 회사인 현대BS&C(대표 노영주)와 협약을 14일 체결하고 인공지능(AI) 기반 스마트 팩토리 사업을 확장한다.

3사가 이번 협력을 통해 추진하는 스마트 팩토리 사업은 딥 러닝을 적용해 생산품 외관의 불량 여부를 검사하는 ‘AI 머신 비전’ 솔루션과 로봇 팔이 공간을 인식해 원하는 물건을 집어 옮기는 ‘3D 빈피킹(bin-picking)’ 등으로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영상 데이터 분석 등 AI 기술을 제공하고, 현대BS&C는 명화공업 내 공장 환경에 최적화 된 설비 연동서버 개발과 구축을 담당했다.

사진은 ABB의 유미(YuMi®) 듀얼 암 협업 로봇으로 원하는 부품을 피킹하는 시연모습(사진:ABB)
사진은 ABB의 유미(YuMi®) 듀얼 암 협업 로봇으로 원하는 부품을 피킹하는 시연 모습(사진:ABB)

특히 인공지능(AI)이 기존의 머신비전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 인공신경네트워크(ANN, Artificial Neural Network) 와 같은 아키텍처를 통해 수행할 수 있는 딥러닝은 데이터를 고속으로 처리하고 의사 결정에 사용하기 위한 패턴을 만들며, 또 전체 이미지 변형을 예측하기 어려운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미지 분석을 향상시키고 피드백을 통해 허용되는 변형과 결함을 검출하는 시스템이다.

곧, 전통적인 컴퓨터 비전을 보완하고 고전적인 기하학 패턴 및 엣지 감지의 한계에서 로봇 유도 또는 기타 정밀 측정 및 검사장비에서 서브 픽셀 정확도를 제공하는 딥러닝으로 결함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입력함으로써 자체적으로 학습하고 스스로를 개선하는 시스템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정확도와 검사 ​​프로세스의 오류를 크게 줄일 수 있는 것이며, 고속으로 검사 및 측정과 기타 예제 기반 의사 결정에 인간과 같이 학습하고 판단하는 것이다

또한 ‘3D 빈피킹’ 기술은 3D스캐너를 통해 불규칙하게 놓여진 대상의 모양을 인식하고 로봇이 정확히 대상을 잡아 원하는 위치에 놓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무작위로 위치한 사물의 자동인식이 어려워 자동화가 어려운 공정으로 분류되는 재료 투입, 완성품 적재 등에 적용될 예정이며, 3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불량품 출하를 체계적으로 예방하고 생산과 물류 과정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AI기반 스마트 팩토리를 구체화해 나갈 전망이다.

또한 SK텔레콤은 명화공업 울산공장에 성공적으로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구축한 경험을 기반으로 다른 자동차 부품사를 비롯, 타 산업분야로 솔루션을 확대하는데 더욱 힘쓸 계획으로 SK텔레콤 윤원영 통합유통혁신단장은 “이번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협력은 기존 명화공업 울산공장에 구축한 ‘AI 머신 비전’의 우수성을 인정 받은 결과”라며, “AI 기반으로 공장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명화공업 김인환 생산기술총괄은 “이번 협력을 기반으로 명화공업 사업장에 스마트 팩토리를 확대해 생산품 품질을 개선하고 운영 효율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으며, 현대BS&C 노영주 IT부문 대표이사는 “AI 기반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이 고도화될 수 있도록 최적의 설비연동서버를 개발 및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