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2O.ai, 전 세계 대학의 학생 및 교수 대상... AI 가속화 위한 무료 아카데미 프로그램
H2O.ai, 전 세계 대학의 학생 및 교수 대상... AI 가속화 위한 무료 아카데미 프로그램
  • 최광민 기자
  • 승인 2018.11.12 0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량 강화 위해 새로운 인공지능 및 자동화 머신러닝(AutoML) 프로그램에 참여 자격 부여...
자동 피처 엔지니어링, 기계 학습 및 해석 기능을 포함한 자동 AI.

많은 기업과 조직에서 빅데이터 활용, AI 의 비즈니스에 채용이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 현장에서의 활용에 주목되는 머신러닝은 판매 예측, 고객의 이반 예측, 생산 설비의 고장 예측 등 다양한 장면에서 큰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비즈니스에 AI 활용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등의 고급 기술을 가지고 전문가의 존재가 필수적이지만 그러나 이 AI 분야에 필수적인 데이터 인재는 미국을 보더라도 최고의 전문 직업으로 최근 3년여 동안 최고의 직업으로 꼽고 있다.

이런 인재를 기업별로 보유한다는 것은 어려운 것이 현실이며, 인재의 부족은 기업 조직에서 비즈니스 과제의 해결을 목적으로 한 AI 활용에 큰 과제가 되고 있다. 이 과제를 보완하고 기업의 AI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H2O.ai(공동창업자 겸 CEO 스리 사티시 암바티/Sri Satish Ambati)의 '드라이브리스 AI(Driverless AI)'는 자동화 및 최첨단 컴퓨팅 성능을 사용하여 몇 개월이 걸리던 작업을 단 몇 분 만에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게 한다. 기업이 보유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반 데이터 전문가 하는 머신러닝에서 모델 작성 업무를 자동화·고속화하는 것으로 데이터 과학에 관한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데이터를 드라이브리스 AI에 투입하는 것만으로, 세계 최고의 데이터 과학자와 같은 수준의 모델을 자동 생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사진은 H2O Driverless AI 작동 개요로 사용하면 오늘날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급 머신러닝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사진:H2O.ai 홈페이지 캡처)
사진은 H2O Driverless AI 작동 개요로 사용하면 오늘날의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급 머신러닝을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사진:H2O.ai 홈페이지 캡처)

또한 H2O.ai의 오픈 소스 머신러닝 플랫폼은 완전 개방형 소스로 그라디언트 부스트 머신(gradient boosted machines), 일반화 된 선형 모델, 딥러닝 등을 포함해 가장 널리 사용되는 통계 및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지원한다. 또한 모든 알고리즘과 하이퍼 파라미터(hyper parameters)를 자동으로 실행하여 최고의 모델의 리더 보드를 생성하는 업계 최고의 AutoML(자동화 머신러닝) 기능을 갖추고 있다. 플랫폼은 현재 포춘의 500대 기업 절반 이상과 전세계 14,000 개 이상의 기업 및 조직에서 사용되고 있다.

H2O.ai는 기존의 대형 데이터 인프라, 베어메탈(bare metal) 또는 기존 하둡(Hadoop) 또는 스파크(Spark) 클러스터에서 작동한다. HDFS, Spark, S3, Azure Data Lake 또는 다른 데이터 소스에서 직접 메모리 내 분산키 값을 저장소로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으며, 자바(POJO) 및 바이너리 형식(MOJO)을 사용하여 프로덕션에 모델을 빠르고 쉽게 배포할 수 있으며, 세계 최고의 데이터 과학자의 노하우를 소프트웨어 화 모델의 정확도를 좌우하는 특징량 설계 자동화, GPU를 활용한 고속 연산에 의한 정확한 모델을 빠르게 생성 할 수 있다.

오픈 소스, 모든 사용자를 위한 분산 머신러닝 솔루션 개요(사진:H2O.ai 홈페이지 캡처)
오픈 소스, 모든 사용자를 위한 분산 머신러닝 솔루션 개요(사진:H2O.ai 홈페이지 캡처)

특히 모델의 판정 이유 시각화 기능(Machine Learning Interpretability, MLI)은 비즈니스 현장에 적용을 감안하여 예측 결과에 영향을 준 요인을 시각화함으로써, 사내 · 사외 이해 관계자에 대한 책임을 수행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시계열 데이터와 NLP(자연어 처리)에 대한 대응 등 고객의 비즈니스 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속속 추가하는 것과 데이터의 자동 시각화(Automatic Visualization), 특징량 자동 설계 (Automatic Feature Engineering), 모델의 판정 이유 시각화(Machine Learning Interpretability, MLI), 모델 결과보고(Automatic Documentation), Python과 Java 환경 실행 모듈 생성(Automatic Scoring Pipelines), 시계열 데이터 대응 등이 있다.

한편 H2O.ai가 지난달 29~30일(현지시각) 양일간 런던 힐튼 파크 레인(Park Lane)에서 개최된 ‘H2O AI World London 2018’에서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을 발전을 위해 세계 대학 교수와 학생을 대상으로 기존 인공지능 교육 프로그램과 새로운 커리큘럼을 구축, 오픈하고 또 '드라이버리스 AI(H2O Driverless AI)' 의 라이센스를 비상업적인 경우에는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램(H2O.ai Academic Program)'을 발표했다.(아래는 H2O AI World London 2018’에서 CEO겸 공동창업자인 스리 사티시 암바티의 키노트 영상)

이번 H2O.ai 아카데미 프로그램은 비즈니스, 기술 및 엔지니어링, 컴퓨터 과학, 수학 및 통계, 자연 과학 및 사회 과학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의 학생과 교수를 대상으로 하며 머신러닝 과정 구축 지원과 H2O.ai 온라인 교육 도구 및 코스에 대한 액세스와 세계의 최고 케글 그랜드마스터(Kaggle Grandmasters)를 포함한 H2O.ai 머신러닝 전문가들을 게스트 강사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H2O.ai의 CEO 겸 공동창업자인 스리 사티시 암바티는 "데이터는 모든 학습 분야에 퍼져 있습니다. 대담하고 상상력이 풍부한 연구원의 손에 AI가 과학적 발견을 기하급수적으로 가속화 할 것입니다" 라며, "H2O는 오픈 소스와 대학 연구원의 긴밀한 협력으로 시작되었습니다. H2O.ai 아카데미 프로그램(바로가기)을 통해 AI를 활성화하고 연구 커뮤니티에 환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곧 전 세계의 학생, 교수 및 대학교에 데이터 과학 교육을 가속화하고 발전시킬 것입니다. 이번 최첨단 AI 및 자동 머신러닝 기술에 대한 자유로운 접근은 모든 분야에서 인공지능 개발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