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5년간 90억원 지원, 석박사급 인공지능(AI) 고급 인재 2023년까지 200명 양성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차 ‘2019년도 인공지능(AI) 대학원 지원 공모사업’을 통해 포항공과대학교(POSTEC), 광주과학기술원(GIST)이 인공지능 대학원 운영대학으로 29일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인공지능(AI) 대학원은 과기정통부가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 분야에 산․학․관 협력을 바탕으로 인공지능 핵심기술 및 고도 학술 연구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공지능(AI) 석․박사급 인재를 육성 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지난 3월 KAIST, 고려대, 성균관대 등 3개 대학을 2019년도 인공지능대학원으로 선정한 바 있으나 인공지능에 대한 높은 관심과 폭발적인 시장 수요를 감당하기에는 부족하다고 판단한 과기정통부가 추가경정예산 20억원을 편성하고 추가로 2 개 대학을 선정한 것. 이에 따라 올해 3개를 포함해 내년 봄학기에 AI 대학원은 5곳에서 운영할 예정이다.

선정된 대학은 올해 10억원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연간 20억원씩 5년간 90억원을 지원받고, 향후 평가를 통해 최대 5년(3+2년)동안 추가로 지원으로 총 10년간 190억원이 지원된다. 이번에 선정된 대학은 올해 하반기에 신입생을 모집하고 대학원 준비를 통해 내년 봄학기(3월)부터 학과를 개설할 예정이다.

특히 AI 대학원은 AI 핵심(Core) 지식과 융합 역량(AI+X)을 갖춘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AI 기초, 핵심이론 및 심화, 응용연구 및 프로젝트, 최신 기술 특론 등 AI 특화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7명 이상의 전임교원을 확보해야 한다. 또 다수의 국내·외 기업 및 연구소와 산학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세계 최고 수준의 AI 핵심 원천 기술력을 빠르게 확보하기 위해 해외 유수 대학들과 학술 교류 및 공동연구도 추진한다.

포항공과대학교는 AI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 연구, 산학협력 기관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23년까지 전임교원 26명(현재 11명)을 확충하고 AI 핵심 3개 분야(미디어 AI, 데이터 AI, AI 이론) 및 바이오신약, 에너지, 제조, 로보틱스, 3차원 가상현실 등 9대 융합(AI+X) 연구를 통해 AI 핵심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포항에 조성되는 포스코-지곡 벤처밸리와 판교소재 포스텍 정보통신연구소에 창업을 지원하는 AI 벤처 생태계도 조성한다.

광주과학기술원은 산업밀착형 글로벌 AI 혁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증 데이터와 인프라에 기반한 AI SW/HW 핵심-심화학습(1~3년차), 기술실증-창업지향의 현장연구(4~5년차) 등을 수행하는 전주기형 5년 석박사통합과정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대학 산하 AI 연구소, SW 교육센터, 과학기술응용연구단 등과 협력을 통해 대학 내에 AI 연구문화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