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알렉사 서드파티용 소프트웨어 ICON UX엔진

디스플레이가 탑재된AI스피커용 소프트웨어

아이콘에이아이 신민영 대표(사진:아이콘에이아이)
아이콘에이아이 신민영 대표(사진:아이콘에이아이)

인공지능 스타트업 아이콘에이아이(ICON.AI, 대표 신민영)는 지난 3월 12일 미국 아마존 알렉사(Amazon Alexa)로부터 스마트 디스플레이 스피커의 3rd Party용 UX/UI Solution을 세계 최초로 공식인증을 받았다. 2018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작년에 8월에 개발 완료된 S/W를 아마존 알렉사에 인증을 넣어 2년만에 인증을 획득 하게 됐다.

이번에 아마존 알렉사 인증을 받은 기술은 아마존 알렉사가 공개한 '음성 입력시 음성만 출력만 가능한' 알렉사의 SDK(Software Development Kit:소프트웨어개발키트)를 기반으로 음성 입력시 음성 뿐만아니라, 텍스트와 이미지까지 함께 출력이 구현되는 소프트웨어 기술이다. 

향후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AI스피커 뿐만 아니라, 아이콘에이아이에서 개발한 스마트메이크업미러(Smart Makeup Mirror with Alexa Buit-in) 제품에도 탑재되어 글로벌 시장으로 시장을 확대를 위해 고객사 및 바이어와 협의중에 있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CES2020에서 '스마트메이크업미러' 제품으로 CES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아이콘에이아이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중심으로 개발하다가 CES혁신상을 수상한 스마트메이크업미러 제품으로 피봇팅(전환)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확장한 것처럼 스마트 메이크업 미러제품에 다양한 기능과 기술을 접목하여, 뷰티 뿐 만 아니라,헬스케어 등에도 연동시켜 새로운 에코시스템을 구축하여 지속가능한 수익모델을 극대화 하는 계획을 국내 대기업과 협의중에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까지 진출한다는 전략을 추진 중이다.

알렉사 탑재된 '스마트 메이크업 미러' CES 2020 혁신상 수상(사진:아이콘에이아이)
알렉사 탑재된 '스마트 메이크업 미러' CES 2020 혁신상 수상(사진:아이콘에이아이)

특히 CES2020기간에 러브콜을 받은 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확대하고, 현재 아마존 알렉사는 한국어가 지원되지 않고 있어, 한국어가 지원가능한 인공지능 비서 플랫폼을 스마트 메이크업 미러에 탑재하기 위해서 국내 대기업 2곳과 NDA를 체결하고 구체적인 로드맵을 세우고 있다.

아이콘에이아이 신민영 대표는 "아마존 알렉사로부터 공식인증을 받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의 입장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어 개발이 중단될 수도 있었다"며 "끊임없는 도전정신으로 글로벌시장에서 모든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싶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