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기업 발굴·육성 위해 광주시-엑센트리벤처스 맞손
인공지능 기업 발굴·육성 위해 광주시-엑센트리벤처스 맞손
  • 정한영 기자
  • 승인 2020.05.21 2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약식 후 이용섭 광주광역시장과 엑센트리벤처스 이사회 의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광주시)

광주광역시는 엑센트리벤처스와 광주형 인공지능 비즈니스 기반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엑센트리벤처스-광주센터’ 개소를 통해 인공지능 스타트업을 포함한 기업 발굴 및 육성 등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 조성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엑센트리벤처스는 유망기업 발굴 및 창업기업을 유니콘 기업으로 육성하는 글로벌 투자전문 회사로 투자펀드 운용 및 기술 컨설팅, 액셀러레이터 전문기업이다.

업무협약을 통해 엑센트리벤처스는 지난 2018년 서울과 부산에 센터 설립과 이후 120여억원 투자 등 지역 특화 강소기업 육성 경험을 바탕으로 광주에 인공지능에 특화된 광주센터를 개소하며, 이를 기반으로 기업 발굴·투자 및 광주지역 신규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주요 협약내용은 광주지역 인공지능 기업(스타트업 포함) 발굴·투자와 기술 컨설팅 수행, 신생 스타트업 초기자금과 컨설팅 및 AI 기업육성 교육을 위한 광주 법인지사 설립, AI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다양한 기업지원 프로그램 개발·운영 및 기업홍보, 인공지능 분야 전문인력 교육 및 취업 프로그램 기획·추진 등이다.

윤우근 엑센트리벤처스 이사회 의장은 “인공지능, 바이오 헬스케어, 환경, 신재생에너지 산업 등을 중심으로 디지털 기반 분야 기술특허 랩 구축 및 상업화 지원 경험을 바탕으로 광주지역 특화 강소기업 육성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며 “OPEN TECH DAY 등을 통한 광주시 소재 성장가능 기업과 다국적 기업, 투자사 간의 매칭으로 창업기업이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용섭 시장은 “4차 산업혁명시대 인공지능은 국가 경쟁력의 핵심요소이며 광주는 세계일류 수준의 인공지능 생태계를 꿈꾸고 있다”고 강조하고 “창업이 쉽고, 기업하기 좋은 ‘광주 인공지능 생태계’를 조성해 다양한 기관과 기업이 광주에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