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투마루, AI 유망 스타트업에서... 독보적인 QA 인공지능 글로벌 유니콘으로 첫발
포티투마루, AI 유망 스타트업에서... 독보적인 QA 인공지능 글로벌 유니콘으로 첫발
  • 최광민 기자
  • 승인 2020.08.05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에는 나이스디앤비 기술평가에서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 조건에 준하는 T3 등급 인증을 받고, 신용보증기금에서 기업 공개를 통해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보유한 기업에게 부여하는 신보 IPO 후보기업으로 선정되기도
김동환 대표 "SaaS 기반의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사진:본지)

QA(Question Answering) 인공지능 스타트업 포티투마루(42Maru)는 SK에서 검색사업본부장을 역임한 김동환 대표를 비롯하여 검색 포털과 국내·외 대기업 출신들이 중심이 된 검색 전문가 그룹으로, 대형 포털에서 대용량 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컨텐츠를 운영한 상용서비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신의 딥러닝 AI 기술을 접목하여 언어 처리 및 텍스트 분석(Text Analytics)에 특화된 SaaS 기반의 딥 시맨틱 QA(Question Answering) 플랫폼을 개발하는 AI 기반 스타트업이다.

포티투마루는 지난 2017년 9월 네이버 계열 벤처캐피털인 스프링캠프로부터 초기(seed) 투자를 유치했으며, 국내 AI 기업으로는 최초로 유럽 최대의 엑셀러레이터인 테크스타즈 런던 프로그램에 선정되고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특히, 스탠포드대에서 주관하는 글로벌 기계독해(MRC) 경진대회인 SQuAD 2.0에서 구글 AI팀과 공동 1위를 차지함으로써 세계 무대에서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최근에는 나이스디앤비 기술평가에서 코스닥 기술특례 상장 조건에 준하는 T3 등급 인증을 받고, 신용보증기금에서 기업 공개를 통해 글로벌 중견기업으로 성장할 잠재력을 보유한 기업에게 부여하는 신보 IPO 후보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5일, 포티투마루는 독보적인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KDB산업은행으로부터 2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협약식 후 기념사진으로 왼쪽부터 KDB산업은행 김건수 벤처기술금융실장,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사진:포티투마루)
협약식 후 기념사진으로 왼쪽부터 KDB산업은행 김건수 벤처기술금융실장,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사진:포티투마루)

이번 투자 유치는 KDB산업은행으로부터 2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 발행을 통해 진행된다. 해당 전환사채는 후속투자 유치 시 전환가액이 결정되어 주식 전환이 가능한 상품으로, 코로나19 영향을 받고 있는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신속한 금융지원을 통해 기업성장과 위기극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포티투마루는 올해 하반기에 추가 투자유치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를 계기로 SaaS 엔터프라이즈 시장에서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는 “국책은행인 KDB산업은행으로부터 포티투마루의 독보적인 자체 기술력과 글로벌 유니콘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고 투자를 유치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이번 투자 유치를 발판으로 SaaS 기반의 글로벌 엔터프라이즈 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추가적인 후속 투자 유치와 관련해 국내·외 여러 투자자, 기관들과 긴밀히 논의 중에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