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5초 이내 안면 인식으로 클라우드에 연결하지 않고도 MCU 기반 엣지에서 500밀리초 미만의 시간 내에 표정 탐지, 품질 검사, 생체(liveness) 감지, 얼굴 인식이 가능

NXP의 EdgeReady MCU 기반 솔루션은 i.MX RT106F 크로스 오버 MCU
NXP의 EdgeReady MCU 기반 솔루션은 i.MX RT106F 크로스 오버 MCU

NXP 반도체는 OEM업체들이 시각 기반 무접촉식 액세스 제어를 신속하고 쉽게, 저비용으로 제공할 수 있는 보안 안면 인식용 최신 'NXP 엣지레디(EdgeReady) IoT' 솔루션을 지난 6일(현지시간) 발표했다.

NXP의 턴키 솔루션에는 총 비용 10달러보다 낮은 가격으로 적외선과 RGB 카메라, 플래시, SDRAM 메모리를 제공해 생체(liveness) 점검으로 얼굴을 인식하는 인공지능·머신러닝(AI/ML) 기반 안면 인식용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와 i.MX RT106F 크로스오버 마이크로컨트롤러(MCU) 가 포함된다.

NXP EdgeReady 솔루션은 지능형 엣지 컴퓨팅의 성능을 사용자의 애플리케이션에 통합시키며 각각의 레디-포-더-엣지(ready-for-the-edge) 플랫폼에는 비용과 폼 팩터에 최적화된 하드웨어가 탑재되어 있으며, NXP가 전면 테스트하고 인증한 완전하게 통합된 자체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이 솔루션은 안면을 인식해 출입문, 잠금장치, 편의시설, 엘리베이터, 차고 문, 보안시스템 등이 있는 호텔, 공공건물 및 주택의 보안 기계, 장비, 접근 지점을 인증하고 운영에 활용할 수 있다.

i.MX RT106F 스푸핑 방지 얼굴 인식 하드웨어 블록 다이어그램
i.MX RT106F 스푸핑 방지 얼굴 인식 하드웨어 블록 다이어그램

생체(liveness) 감지에는 적외선 카메라를 가시광선(RGB) 카메라와 함께 작동하면 고비용의 3D 구조의 조명이나 ToF 카메라를 사용할 필요 없이 사진에서 실제 인물을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된다. 0.5초 이내 안면 인식으로 클라우드에 연결하지 않고도 MCU 기반 엣지에서 500밀리초 미만의 시간 내에 표정 탐지, 품질 검사, 생체(liveness) 감지, 얼굴 인식이 가능하다.

또한 데이터 개인 정보 보호 기능 향상으로 개인의 생체 인식 데이터가 엣지 장치에 모두 저장될 수 있어서 개인 정보 보호 규정과 많은 소비자의 우려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배터리 수명 극대화로 신속한 MCU 부팅 시간 때문에 장치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절전 모드로 유지 가능하다. MCU의 저전력 기능과 함께 빠른 인식 시간은 저전력 시스템 요건을 더욱 만족시킨다.

생체 인식 원격 등록은 사용자 정의가 가능한 스마트폰이나 PC 애플리케이션은 생체인식 모델을 원격 잠금장치나 기타 기기에 전송해 접대용 장소, 스마트 건물, 스마트 홈 애플리케이션에 편리한 제어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

특히, 통합과 코딩이 필요한 다른 개발키트와 달리, i.MX RT106F 개발키트(SLN-VIZNAS-IOT) 기반 보안용 안면 인식 NXP EdgeReady IoT솔루션은 6개월 미만의 빠른 시간내에 설계 완성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정보를 모두 포함한다. 이 개발키트에는 스키매틱스(schematics), 자재명세서(BoM), 턴키 디자인 경험을 위한 보드 레이아웃, 바로 사용할 수 있는 얼굴 생체인식 등록 애플리케이션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한편, SNL-VIZNAS-IOT 보안용 얼굴 인식 개발 키트는 현재 NXP와 공인된 유통업체에서 각각 권장소비자가격 199달러에 판매 중이다. i.MX RT106F MCU는 현재 구입 가능하며, NXP의 얼굴인식용 SDK를 이용할 수 있는 라이선스가 포함된다. 이 장치는 소비자 및 산업 온도 등급이며, 권장소비자가격은 1만 개 단위 당 4달러부터 시작한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