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웨어 V스피어에서 실행... 엔비디아가 인증, 최적화하고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 급 AI 툴과 프레임워크로 구성

인공지능(AI) 컴퓨팅 기술 분야의 선두주자인 엔비디아(한국대표 유응준)가 엔터프라이즈용 AI 소프트웨어 스위트인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NVIDIA AI Enterprise)를 9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엔비디아가 인증, 최적화하고 지원하는 엔터프라이즈 급 AI 툴과 프레임워크로 구성된 해당 솔루션은 새롭게 발표된 VM웨어 v스피어 7 업데이트 2(VMware vSphere 7 Update 2)에서 독점적으로 실행된다.

엔비디아는 업계 최초로 AI-레디 엔터프라이즈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해 VM웨어와 협력했으며,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VM웨어 v스피어에서 AI 워크로드를 가상화 했다.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는 헬스케어, 스마트 팩토리, 금융 서비스의 부정 행위 감지 등 광범위한 AI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제공한다.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스위트는 서버 가상화에 v스피어를 사용하는 수십 만 기업의 IT 전문가들이 대규모 데이터센터 및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 관리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툴로 AI를 구현하도록 지원한다.

NVIDIA + VMWARE AI-READY 플랫폼 개요
NVIDIA + VMWARE AI-READY 플랫폼 개요

또한, 베어메탈 서버와 거의 다르지 않은 v스피어 환경에서 스케일 아웃, 멀티노드 AI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제공한다.

엔비디아 엔터프라이즈 및 엣지 컴퓨팅 부사장 겸 총괄인 저스틴 보이타노(Justin Boitano)는 “지금까지 전세계가 베어메탈 서버에서 AI를 실행해왔다.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는 고객이 AI 모델 개발 시간을 80주에서 단 8주로 단축하고, 베어메탈에서 구현되는 동일한 스케일 아웃, 기록적인 엔비디아 가속 컴퓨팅 성능으로 VM웨어 v스피어에서 고급 AI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관리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VM웨어 클라우드 플랫폼 사업부 마켓팅 담당 부사장 리 캐스웰(Lee Caswell)은 “모든 기업은 AI 애플리케이션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인프라의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VM웨어 고객들은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와 v스피어 7 업데이트 2를 통해 가상화된 데이터센터에서 AI를 빠르게 추적하고 최신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인증된 AI 레디 인프라를 손쉽게 구축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저스틴 포투즈니크(Justin Potuznik) 옵텀 테크놀로지 수석 엔지니어는 “AI는 옵텀 테크놀로지가 유나이티드헬스 그룹에 데이터 중심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VM웨어 v스피어 환경에서 실행되는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 및 인프라를 통해 최신 애플리케이션 워크로드를 강화하고 앤터프라이즈 급의 AI를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나이티드헬스 그룹(UnitedHealth Group)의 옵텀 테크놀로지(Optum Technology)는 v스피어에서 지원되는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를 최초로 사용하게 되는 업체다.

NVIDIA AI 엔터프라이즈, VMware vSphere 에서 최적화와 인증 및 지원
NVIDIA AI 엔터프라이즈, VMware vSphere 에서 최적화와 인증 및 지원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다양한 가속 쿠다(CUDA) 애플리케이션, AI 프레임워크, 사전 훈련된 모델 및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에 호환성을 제공한다. 풀 GPU 가상화를 통해 워크로드를 여러 노드로 확장하여 대규모 딥러닝 훈련 모델을 지원할 수 있도록 최적화됐다.

VM웨어 v스피어 7 업데이트 2는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 HPE, 레노버(Lenovo), 슈퍼마이크로(Supermicro)와 마찬가지로 엔비디아 인증 시스템(NVIDIA Certified System)에서 엔비디아 A100 텐서 코어 GPU 인증을 획득했다. 해당 인증을 통해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 라이선스를 획득한 v스피어 고객에 엔비디아의 직접적인 고객 지원을 제공한다.

엔비디아는 또한 v스피어를 엔비디아 멀티 인스턴스 GPU 기술을 통해 라이브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하이퍼바이저 지원을 제공하는 유일한 서버 가상화 소프트웨어로 인증했다. 이로써, 각 A100 GPU를 하드웨어 단계에서 최대 7개의 인스턴스로 분할하여 모든 크기의 워크로드에 걸쳐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또한, 엔비디아 커넥트X(ConnectX) 어댑터는 VM웨어 vSAN over RDMA에 대해 인증 받았다. 이는 CPU 통신 작업을 오프로드하여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높이고, 인프라 투자 수익률을 개선한다.

한편,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는 CPU 소켓당 3,595달러(약 409만원)에 영구 라이선스로 제공된다.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에 대한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표준 지원은 라이선스 당 연간 899달러(약 102만원)다.

VM웨어 고객들은 VM웨어 v스피어 7 업데이트 2로 업그레이드를 계획할 시 엔비디아 AI 엔터프라이즈에 대한 조기 액세스를 신청할 수 있다.

VM웨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서 AI를 도입하는 방법은 엔비디아 블로그 및 VM웨어 v스피어 7 업데이트 2 블로그에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엔비디아와 VM웨어의 협업은 AI, 그래픽, 가속 컴퓨팅, 헬스케어, 지능형 네트워킹, 게임 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혁신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다음달 12일부터 16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되는 GTC 2021에서 자세히 소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