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은 두산인프라코어 중장비 엔진 정비 대응을 위한 AR가이드 앱, 한국NSK 볼베어링 공작기계 분해 및 조립을 위한 AR 매뉴얼, 한국폴리택대학 B737 랜딩기어 정비 교육용 VR,AR 매뉴얼, 미디어그룹 사람과숲 AI영상 자동 어노테이션 도구 등을 구현

증강지능 조근식 대표
조근식 대표는 “현재, 증강지능은 인공지능(AI)을 통해 가상의 항공기(digital aircraft)와 사람이 대화하며 교육이 가능한 시스템 및 언택트 시대의 원격교육 및 원격워크플랫폼 등을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라며, “증강지능은 미래 Metaverse 세상을 이끌어갈 최강의 기업이 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증강지능(Augmented Intelligence)의 국내 대표기업 증강지능(대표 조근식)은 2021년 3월 24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1)’에 참가해 인공지능(AI)이 우리 삶과 산업에 어떻게 실제로 응용되는지를 선보인다.

증강지능은 인하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에서 창업한 기업(Spin-off)으로, 조근식 대표(인하대 전자공학과 교수)가 1991년 이후 30여년간 연구해온 인공지능 기술을 증강현실(AR) 기술과 융합한 제품을 4차 산업 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증강지능은 항공기 교육 및 현장 정비를 위한 AR 플랫폼을 시작으로, 보인 737 디지털 투윈(digital twin)을 제작하고 이 프레임웍크를 기반으로 산업용XR(혼합현실) 플랫폼을 개발했다. 또한 산업용 XR서비스를 위해 MS Hololens2 등의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클라우드 기반의 컨텐츠 서비스 구조를 발명하여 미국과 한국에 특허 등록을 했다.

인공지능과 AR이 융합된 IAR-MAP 플랫폼 시연 이미지
인공지능과 AR이 융합된 IAR-MAP 플랫폼 시연 이미지

조근식 대표는 전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회장이자 현재, 인공지능 콘텐츠 창작 연구센터 센터장,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과 교수로 1991년 이후 30여년간 연구해온 인공지능 기술을 증강현실 기술과 융합한 제품을 4차 산업 분야에 적용해 관련 기업 등에 주목을 받고 있다.

증강지능의 대표적인 스마트팩토리를 위한 AI 증강현실 플랫폼은 제조 현장에서 더 이상 복잡한 매뉴얼을 살펴보지 않아도 된다.

매뉴얼의 그림과 실제 부품을 하나씩 비교해 볼 필요도 없는 'IAR-MAP 플랫폼(Intelligent Augmented Reality Maintenance Platform)'은 인공지능과 AR이 융합된 플랫폼으로써 작업 상황에 대한 기술 정보(매뉴얼)들을 각 작업자들의 시야내에 실시간으로 증강시켜주는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이다.

인공지능과 AR이 융합된 IAR-MAP 플랫폼 시연 이미지
인공지능과 AR이 융합된 IAR-MAP 플랫폼 시연 이미지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는 국내 최초의 증강지능 플랫폼 'AK Studio'를 선보인다. 이 플랫폼은 AI 사물인식 기술 기반 증강현실 콘텐츠 저작 솔루션으로 현재, 다양한 산업에 적용시켜 그 관련 기업으로부터 뜨거운 찬사를 받고 있다.

조근식 대표는 “현재, 증강지능은 인공지능을 통해 가상의 항공기(digital aircraft)와 사람이 대화하며, 교육이 가능한 시스템 및 언택트 시대의 원격교육 및 원격워크플랫폼 등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라며, “증강지능은 미래 Metaverse 세상을 이끌어갈 최강의 기업이 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 솔루션은 두산인프라코어 중장비 엔진 정비 대응을 위한 AR가이드 앱, 한국NSK 볼베어링 공작기계 분해 및 조립을 위한 AR 매뉴얼, 한국폴리택대학 B737 랜딩기어 정비 교육용 VR,AR 매뉴얼, 미디어그룹 사람과숲 AI영상 자동 어노테이션 도구 등을 구현했다. (아래는 매뉴얼의 그림과 실제 부품을 하나씩 비교해 볼 필요도 없는 'IAR-MAP 플랫폼-Intelligent Augmented Reality Maintenance Platform' 시연영상)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