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루션은 기허가 제품인 코어라인소프트의 AVIEW와 연동 돼 각 결절의 검출 및 자동측정, Lung-Rads 기반 분류, 과거영상 추적분석, 자동리포트 생성 등 주요 기능을 강화하며 폐 결절의 정확한 판독을 높인다.

AVEIW 이미지
AVEIW 이미지

환자 CT에서 폐결절 검출 능력이 환자별 민감도에서 국내 최고 수준에 달하는 인공지능(AI) 폐진단 솔루션이 등장했다.

솔루션은 AI 폐결절 검출보조 SW CAD인 'AVIEW LUNG Nodule CAD'이다. 서울아산병원에서 진행된 임상시험 결과 환자의 CT에서 폐결절 검출 능력이 환자별 민감도 약 97%에 달했다고 한다.

이는 기존 판매되던 CAD 대비 20% 이상 높아진 수치로 해당 CAD는 식약처의 허가도 획득했다.

폐암은 전 세계적으로 유병률과 사망률이 가장 높은 암의 하나로, 진행속도가 빠르고 다양한 양상을 나타낼 수 있어 크기가 작은 폐결절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2019년 7월부터 폐암 검진을 국가 암 검진 사업에 도입했다.

매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폐 질환 진단에 대해 인공지능 기반 의료 영상판독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주요 폐질환의 조기 진단과 함께 빠른 치료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CAD를 출시한 코어라인소프트는 국내 의료 영상 연구자 1세대인 카이스트 출신 CO-FOUNDER 김진국(CEO), 최정필(CEO), 이재연(CTO) 세 사람이 다양한 사회적 요인으로 인한 의료인력 부족 및 고령화 등의 의료분야 미래 심각성을 인지하고 2012년 9월 국내 최초로 설립한 의료 AI 기업이다.

코어라인소프트는 2017년부터 2년간 국가폐암검진 시범사업으로 그 기술력을 인정받아 2021년 현재까지 대한민국 폐암검진 솔루션으로 공급하고 있다. 또한, 유럽 6개국이 참가하는 '다국적 폐암검진 연구'와 독일 북부 지역의 '폐암검진 프로젝트'에 'AI 폐암검진 솔루션'을 공급하며, 글로벌 AI 폐암 진단 솔루션 기업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한편, 해당 CAD는 기허가 제품인 코어라인소프트의 AVIEW와 연동 돼 각 결절의 검출 및 자동측정, Lung-Rads 기반 분류, 과거영상 추적분석, 자동리포트 생성 등 주요 기능을 강화하며 폐 결절의 정확한 판독을 높인다.

저작권자 © 인공지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